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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국감]인천공항 하늘길 포화에도 제2터미널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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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인천국제공항이 5조원의 예산을 투입해 제 2여객터미널을 짓고 있지만 하늘길(공역)이 이미 포화 상태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은 "인천공항은 하늘길(공역) 부족으로 항공기 운항이 포화상태임에도 약 5조원의 예산을 들여 여객터미널 확충에만 집중하고 있다"며 "우리나라 전체 항공기 운항횟수를 증대 시킬 수 있는 근본대책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공항의 항공기 수용능력은 연간 28만7000회다. 하지만 운항횟수는 이미 연간 수용능력을 상회하고 있다.


올해 2015년 인천공항 운항횟수는 30만회 정도다. 지난해에는 연간 29만회를 기록한 바 있다.

하 의원은 "인천공항의 하늘길(공역)은 휴전선 비행금지 구역 등으로 현재 시간당 63회 처리 가능하지만 남북 분단 상황 등으로 하늘길 확대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정부의 항공정책인 제2차 항공정책기본계획(‘15~’19)에서도 인천공항의 수용량의 단계적 증대를 위해 휴전선비행금지구역 등을 조정하거나 북한 내 항공로 신설을 통해 현행 63대를 70대→75대→80대로 확대할 계획수립하고 있다. 하지만 국가 안보와 관련된 문제로 현실적으로 단기간 내에 해결되기는 어려운 문제라는 게 하 의원의 지적이다.


하 의원은 "인천공항은 하늘 길 확대를 우선 해결하지 않고, 약 5조원의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항공기 운항이 시간당 90회(연간 41만회)를 기준으로 필요한 3단계 확장(제2터미널 신축 등) 공사를 추진하고 있다"며 "이착륙은 시간당 63회로 제한되고 있는 실정(90회의 70%)이나, 타당성 조사에서는 공역에 대한 고려 없이 시간당 90회 활용을 전제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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