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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수 한샘 사장 "가구 매장도 디지털로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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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수 한샘 사장 "가구 매장도 디지털로 간다" 강승수 한샘 사장이 6일 문을 연 한샘플래그샵 대구범어점과 향후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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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다음 세대의 가구매장은 궁극적으로 '디지털'이 중심이 될 것이다."


강승수 한샘 사장(사진)은 5일 대구시 수성구 범어동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이 말하며 "현재 세부적인 내용을 구상 중에 있다"고 말했다.

강 사장은 아직까지 구체적인 내용이 확정되지 않아 공개하기는 힘들다고 했다. 하지만 결국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매장이 그 핵심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고객은 다르지 않다"며 "온라인에서 집꾸미기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얻고 오프라인 매장에 와서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연결 역할이 잘 돼야 한다"고 말했다. 디지털 시대에 온라인 쇼핑으로의 진화에 맞추는 매장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사물인터넷(IoT)을 적용한 스마트가구도 차세대 매장의 중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한샘은 지난 5월 LG유플러스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특수 거울에 탑재된 피부진단 솔루션의 신개념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매직미러'를 연내 상용화하기로 했다.


4세대 플래그샵으로 평가받는 대구범어점은 연면적 9200㎡로 한샘이 지금까지 선보인 총 7개의 플래그샵 가운데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1990년대 말 문을 연 방배점(1997년)과 논현점(1999년), 분당점(2000년)이 '원스탑 쇼핑'을 강조한 1세대였다면 2009년 오픈한 잠실점과 2011년 오픈한 부산센텀점은 '체험형 쇼핑'을 주제로 한 2세대 플래그샵이었다. 3세대는 지난해 문을 연 목동점으로 기존 컨셉에 '프리미엄'을 더했다.


특히 이곳은 기존 한샘의 플래그샵이 5~8개층으로 구성된 것과 달리 한개 층에 넓게 펼쳐놓은 형태로 '원 웨이(One Way)' 전략을 사용하는 이케아와 흡사하다.


하지만 이번 매장은 중앙 통로에서 각 구역으로 언제든지 진퇴가 용이해 이케아보다는 훨씬 진화된 형태로 차별화를 이뤘다고 한샘 측은 설명했다.


강 사장은 "이케아의 '원 웨이' 동선 구조는 지난 70여년 동안 고객 니즈를 반영해 진화해온 것이지만 한국 고객에게는 불편함이 존재한다"면서 "이곳은 평면 공간에서 언제든지 진입이 자유로울 수 있도록 동선을 진일보시켰다"고 강조했다.


한샘은 올해 12월 8호 수원점을 비롯해 내년 1분기 내에 중랑구 상봉터미널 옆에 9호 강북점을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이케아가 2020년까지 전국 5개 매장을 설치한다는 계획에 맞서 총 20개의 플래그샵을 전국 곳곳에 세운다는 목표다.


강 사장은 특히 한샘만의 한국적인 특성을 강조해 이케아와의 차별화를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샘은 지난 40여년간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주거환경을 연구해 온 노하우를 갖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이케아가 따라올 수 없는 차별화된 가구 인테리어와 생활용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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