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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확산하려면 내연기관 중심의 제도 개선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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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서울 기술센터에서 제7차 에너지 신산업협의회를 열고, 산학 관계자와 전기자동차 확산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는 최근 전기차에 대한 국내 자동차 업계 동향을 공유하고, 관련 규제와 기술 확보 등을 고려한 전기차 확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다.

국내 완성차 업체인 르노 삼성과 현대기아자동차는 협의회에서 전기차 개발 동향에 대해 발표했다.


르노삼성은 향후 3년내 1회 충전으로 주행거리 300km 이상 운전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준중형급인 SM3 전기차를 중심으로 중국, 영국 등 급성장하는 전기차 택시시장을 조기 선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출시한 쏘울 전기차를 비롯, 쏘나타와 K5 등 중형급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를 출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라인업을 확대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발표를 맡은 이종대 서울대 교수는 "전기차 확산을 위해서 전기차 수요 증가에 따른 에너지 체계변화에 대한 준비와 함께, 내연기관 중심의 제도 개편이 필요하다"며 "기업 차원에서는 소형차 중심의 전기차 개발 보다는 소비자 선호를 기반으로 한 전기차 개발을 통해 국내외 시장을 조기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홍준희 가천대 교수는 "고속도로 주행 등 현 제도상 전기차 규제와 관계없이 곧바로 사업화가 가능한 농업용 전기차 시장을 주목하고 이에 대한 기업 투자와 국가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문재도 산업부 2차관은 "전기차는 이미 중국, 미국 등에서는 글로벌 선점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연관 산업효과가 높은 핵심산업인 만큼 전기차 확산을 위한 배터리, 모터 등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중고시장, 전기차 구입, 운용 등 전단계를 고려한 정책적 지원을 통해 전기차가 확산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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