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와 동시에 전체 상온 대용식 시장 점유율 1위…누적 판매 120만개 돌파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CJ제일제당이 HMR(간편대용식) 시장을 본격 공략하기 위해 지난 4월 선보인 '햇반 컵반'이 출시와 동시에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켰다. '밥이 맛있는 간편대용식'을 강조한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CJ제일제당은 링크아즈텍 기준 상온대용식 시장 4월 월간 점유율에서 햇반 컵반이 25.8%를 기록, 1위에 올랐다고 25일 밝혔다.
출시와 동시에 첫 달부터 점유율 순위에서 1위에 오르며 시장에 새 바람을 불러오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출시 이후 6월말까지 누적 판매량은 200만개를 넘어서고 누적 매출도 50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햇반 컵반의 이 같은 성공에는 말 그대로 '밥의 맛'이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했다. CJ제일제당은 상온대용식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에 앞서 소비자조사를 진행했는데, 이를 통해 기존의 컵밥류 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가장 아쉽게 생각하는 부분이 밥을 비롯한 내용물의 맛, 품질에 대한 실망이라는 점을 파악했다. 그 결과 밥의 맛 측면에서 최고 수준의 품질을 보유한 햇반을 넣은 제품을 선보이기로 결정하고 제품 원재료와 맛, 용기 형태와 조리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구개발을 통해 햇반 컵반을 탄생시켰다.
최동재 CJ제일제당 햇반팀 총괄 부장은 "햇반 컵반의 성공은 간편대용식 시장에서도 결국은 우리 식문화를 반영한 제품이 통한다는 것을 증명한 사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밥의 맛을 강조하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햇반 컵반이 시장의 대세로 자리잡게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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