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진화하는 농업]기업·농업의 협력, 하나의 사업모델로

시계아이콘00분 52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농식품부, 성공모델 올해부터 지역단위 확산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정부는 농업과 기업 간 상생모델을 창출하기 위한 사례를 유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고 있다. 생산이나 가공, 유통, 수출, 농자재 등 기업의 참여 유형과 품목, 지역, 애로사항, 경제성 등을 하나의 사업모델로 구축, 많은 기업과 농업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농식품부는 이러한 성공모델을 올해부터 지역 단위로 확산할 계획이다. 특히 시도 단위로 지자체와 지역 기업, 지역상의, 생산자단체 등으로 구성된 상생협력 협의체를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키로 했다. 농업계와 기업의 사업 수요를 찾아서 해당지역 특성에 적합한 협력모델을 적용하기 위해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협업도 추진한다.


아울러 농업경영체 관련 정보와 농촌진흥청의 영양정보 등을 활용해 '주산지 식품 원료 농산물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식품기업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산지나 시기에 따른 재배면적, 생산량 등 원료 농산물에 대한 정보를 기업이 쉽게 얻을 수 있을 전망이다.

또 현재 농업과 기업 간 상생협력 모델을 만들기 위해 농식품 상생협력 추진본부 차원에서 이뤄지는 간담회에 기업과 농협, 농업인단체도 참여하게 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의견을 모으기로 했다.


일본처럼 권역별 '농업참여대회'도 진행한다. 권역별로 열리는 일종의 상생협력 설명회로 농업계 간의 우수사례, 인센티브 등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 방안 등을 기업, 농민과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대한상의 중소기업경영자문단 내에 농식품 특별반을 신설해 수출 노하우도 공유한다. 우선 전국 12개 농산물 수출 선도조직을 대상으로 순회자문을 실시하고 외식 등 수출 전분야로 자문단 운영을 확대한다.


농식품부는 농업계와 기업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인센티브 제도도 마련키로 했다. 해외시장 개척과 판촉, 바이어 알선 등 해외마케팅 지원을 늘리고 동반성장위원회나 중소기업청 등 타 부처와 연계해 농촌사회공헌인증제, 상생협력기업 인증 등 도입도 검토하기로 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