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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1분기 판매실적, 글로벌 최저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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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현대기아차의 1분기 판매 실적이 세계 주요 자동차업체 가운데 가장 부진한 것으로 조사됐다.


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전년동기 대비 올해 1분기 판매 감소율은 세계 주요 11개 자동차 업체 가운데 가장 높았다. 기아차의 판매 감소율은 현대차에 이어 두번째다.

현대차는 올해 1분기 국내외 시장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6% 감소한 118만2834대를 판매했다. 기아차는 지난해 1분기보다 2.7% 감소한 75만1080대다.


이 이간 다임러의 판매량은 13.4% 증가해 가장 높게 뛰었고 BMW(8.2%), 포드(3.3%), 폴크스바겐(1.9%), 혼다(0.8%) 등도 판매가 늘었다. 반면 GM은 판매량이 0.7% 감소했고 피아트-크라이슬러(FCA)는 1.6% 줄었다. 그 외 닛산(-2.1%)과 도요타(-2.4%)도 판매량이 줄었지만 현대기아차보다는 덜했다.

영업이익률도 마찬가지다. 현대차의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1분기 9.0%에서 올해 1분기 7.6%로 하락했다. 기아차는 6.2%에서 4.6%로 떨어졌다. BMW는 같은 기간 11.5%에서 12.1%로, 도요타는 6.6%에서 8.9%로 이익률이 상승했다.


비교 대상 11개사 가운데 영업이익률이 하락한 곳은 현대차와 기아차를 제외하면 닛산(6.2%→5.2%), 혼다(5.3%→3.3%) 등 두 곳뿐이다.


향후 전망도 밝지 않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올해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감소할 것으로 증권사들은 예상하고 있다. 최근 들어 실적 전망치도 하향되는 추세다. 실제 2개월 전과 비교해 현대차와 기아차의 올해 영업이익 전망치는 각각 9.96%, 7.53% 하향조정됐다.


여기에 주가 부진 탓에 국내 자동차업체의 밸류에이션(평가가치)은 세계 자동차 업체 가운데 가장 저평가된 수준이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주가순자산비율(PBR)은 각각 0.6배, 0.7배 수준이다. 포드(2.1배), 도요타(1.5배), 혼다(1.1배), 닛산(1.1배) 등과 비교하면 확연히 낮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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