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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 교육비 13% 줄였다…교육비 지출 1위는 두산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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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기업들이 직원에 대한 투자를 줄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기업분석 전문업체 한국CXO연구소에 따르면 매출액 기준 국내 1031개 기업의 직업 교육훈련비 총액은 2013년 5168억6000여만원으로 전년(5943억4000여만원) 대비 약 13% 감소했다. 연구소는 각 기업 감사보고서를 통해 판매관리비에 명시된 교육비를 파악했다.

조사결과 매출액 기준 1500대 상장사 중 교육비를 감사보고서에 명시한 기업은 1031곳(68.7%)으로 2013년 기준 교육비 총액은 5168억6000만원인 것으로 집계됐다. 직원 1인당 평균 교육비는 60만3000원이었다. 회사당 평균 교육비는 2012년 5억7640만원에서 2013년 5억130만원으로 줄었다.


교육비 지출 총액과 매출액은 비례할 것이라는 공식도 깨졌다. 매출 규모별로 보면 5000억~1조원 기업군의 직원 1인당 평균 교육비가 84만3000원으로 가장 많았다. 매출 1조원 이상인 대기업의 직원 1인당 평균 교육비는 80만3000원이었다. 매출 3000억~5000억원 기업군은 29만원, 1000억~3000억원 기업군은 평균 27만7000원으로 집계됐다.

조사 대상 기업 중 교육비 지출 가장 많은 기업은 두산그룹 계열사인 두산중공업이었다. '사람이 미래다'라는 광고 카피로 잘 알려진 두산중공업은 2013년 기준 182억7000만원을 직원 교육에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화재는 150억7000만원, 기아자동차는 143억9000만원, 한미약품은 129억5000만원, CJ제일제당은 124억여원으로 뒤를 이었다.


이 외에 두산(117억9000만원), LG화학(115억5000만원), 롯데쇼핑(114억8000만원), 삼성엔지니어링(108억9000만원) 등도 100억원 이상 연간 교육비를 사용했다. 직원이 500명을 넘는 기업 중 1인당 교육훈련비가 가장 많은 곳은 한미약품으로 직원 1인당 평균 725만원으로 집계됐다. 유나이티드, 대웅제약, 보령제약, 삼진제약 등도 10위 안에 들어 제약회사의 교육비 지출 총액이 컸다.


오일선 CXO연구소장은 "그만큼 과감한 투자를 한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대목"이라면서도 "이런 교육비 지출이 다른 기업과 비교할 때 정상적인 패턴인지는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삼성전자, 현대차, LG전자 같은 대기업은 과거 감사보고서에 교육훈련비를 따로 명시했으나 최근 미공개했다"며 "대기업이 주주와 투자자에게 높은 신뢰를 얻으려면 판관비 항목을 좀 더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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