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폰 재고에 놀란 신종균 "소비자한테 판 물건만 보고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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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및 글로벌 주요 시장 영업 현황 보고 '셀아웃' 중심으로 챙겨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권해영 기자] 신종균 삼성전자 IT모바일(IM) 부문 사장이 갤럭시S6를 앞두고 이동통신사에 공급한 물량을 기초로 매출을 산출했던 과거와 달리 실제 소비자들에게 판매된 단말기 수량을 기준으로 영업 현황을 보고하라고 지시하는 등 영업 현황을 직접 챙기고 나서 주목된다.


11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신 사장은 최근 국내 및 글로벌 주요시장의 영업 현황 보고 기준을 셀 인(이통사에 판매)에서 셀 아웃(이통사에서 소비자에게 판매) 기준으로 모두 변경토록 지시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지난해 스마트폰 재고 문제를 겪은 만큼 이통사에 공급한 물량이 아닌, 실제 소비자들에게 판매된 제품 기준으로 내부 보고 체계를 바꿀 필요가 있었다"면서 "삼성전자의 정확한 위치를 알고 상황에 맞는 마케팅, 영업을 위해 공급량이 아닌 판매량 위주로 보고 기준을 바꾼 것"이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부문의 매출 및 영업실적을 전 세계 이통사와 유통망에 공급된 출고량 기준(셀 인)으로 집계해왔다. 예전 일반 휴대폰 시대부터 시작된 관행이었다. 이동통신사에 제품을 공급할 때 이미 단말기 가격을 받는 만큼 삼성전자 입장에선 이미 매출이 발생했기 때문이었다.

이후 스마트폰 시대로 접어들면서도 이 같은 관행은 그대로 유지됐다. 고속 성장을 거듭하며 '만들면 팔린다'고 할 정도로 스마트폰 판매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갤럭시S4부터 시작된 재고 문제는 IM부문의 실적을 단번에 반 토막 낼 정도로 위협적이었다.


스마트폰의 경우 이통사에 납품을 한 뒤 재고로 남을 경우 제조사와 이통사가 함께 마케팅 비용을 사용해 재고를 정리한다. 이 과정에서 갤럭시S4의 부진으로 막대한 재고가 생겼고 셀 아웃이 원활하지 않자 추가 셀 인이 이뤄지지 않는 상황까지 발생하며 대규모 손실을 일으켰던 것이다.


신 사장은 이 같은 문제를 조기에 파악하고 지속적인 마케팅 및 영업 대책을 강구했다. 이 과정에서 이통사에 공급된 단말기 수인 셀 인 기준이 아닌 이통사를 거쳐 실제 소비자에게 판매된 단말기 수인 셀 아웃 기준으로 내부 보고 기준을 모두 바꾼 것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어떻게 보면 당연히 해야 할 일이지만 이통시장의 특성상 과거 관행이 유지돼 왔던 상황"이라며 "시장점유율 역시 글로벌 조사업체 대부분이 출하량인 셀 인 기준으로 집계하고 있는데 내부적으로는 셀 아웃 기준으로 별도 보고를 하는 등 실제 소비자 반응을 바로 파악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있다"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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