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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업무보고]대입에 '인성평가' 강화…사범대·교대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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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대입에서 '인성 평가' 비중 높이면 인센티브 주기로…객관성·실효성 논란 불가피

[아시아경제 이윤주 기자] 2017학년도부터 사범대와 교대를 시작으로 대학들의 신입생 선발 기준에서 학생 '인성'의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대입 수시모집 등에서 학교생활기록부나 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인성을 평가하고는 있으나 교육부가 '인센티브'를 통해 이를 직접적으로 유도하기로 한 것이다. 그러나 학생의 인성을 평가하는 기준의 객관성과 이것이 실제 합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실효성을 놓고 거센 논란이 예상된다.


22일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대학이 학생의 인성을 측정해 입시에 반영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인성 평가에 주안점을 둔 대학에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오는 7월 시행되는 '인성교육진흥법'에 따라 추진되는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의 일환으로,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과 연계한다는 방침이다.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은 대학들의 대입 전형이 공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 대입전형을 간소화하는 등 바람직하게 운영하는 대학에 재정을 차등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총 610억원이 책정됐다. 이번 방안은 대입 전형을 위한 인성평가 도구를 자체 개발하거나 평가 비중을 높이는 대학에 지표상 유리한 점수를 주겠다는 것이다. 교육부 대입제도과 관계자는 "(이 같은 방식으로) 대학들이 2017학년도 입시 전형을 계획하는 데 '인성' 영역을 강화하도록 유도하면 올해 대학들이 사업비를 쓰는 과정에서 이에 맞는 도구 개발을 강화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교사를 양성하는 사범대와 교대에 대해 이 방안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겠다고 교육부는 밝혔다.


학교폭력과 청소년 자살 등으로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데다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건의 충격이 가시지 않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가 교사의 자격으로 '인성'을 더욱 중요시하겠다는 대책을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번 방침으로 인성 반영 비율이 높아지면 객관성 면에서 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인성 영역 평가가 포함되는 입학사정관제의 경우 대학이 무엇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구체적이지 않기 때문에 학부모들의 불안심리를 이용한 컨설팅 업체나 자기소개서 대필업체, 각종 스펙을 위한 캠프 등이 속속 등장하는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인성 평가 비중이 대폭 높아질 경우 인성 측정의 기준에 대한 시비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실효성도 문제다. 면접을 통해 인성 등을 반영했던 기존 수시모집에서도 많은 학생들이 결국 수능 최저학력기준에서 탈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교육부로부터 고교교육 정상화에 기여한 대학으로 선정된 대학들에서 수시지원자 10명 중 4명이 수능최저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불합격했다. 지난해 10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유기홍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분석한 교육부의 '2014년 수시모집전형 수능 최저학력기준 미달 현황'에 따르면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49개교 지원자 58만9129명 중 40%에 이르는 23만1704명이 수능 최저학력기준 미달로 탈락했다. 현 제도로는 인성을 측정하는 영역이 아무리 정교화된다 하더라도 최종적으로 수능최저학력 기준에 막히는 한, 정책의 취지와 입시 결과가 엇박자를 낼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한편 대학들은 현재 학교생활기록부와 면접 등을 통해 학생의 인성을 평가하고 있다. 수시모집의 입학사정관제의 경우 동아리 활동과 봉사활동 안에서 드러나는 학생의 리더십과 협동심, 책임감 등이 평가된다. 또 입학사정관 전형의 '자기소개서' 공통양식에는 배려·나눔·협력 등의 항목이 있어, 예컨대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라'는 문항에 대해 자신의 경험을 기술하도록 돼 있다.




이윤주 기자 sayyunju@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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