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예산 편성을 놓고 갈등을 빚었던 만3~5세 누리과정을 국가가 책임진다는 입장을 밝혔다.
황 부총리는 31일 신년사를 통해 "누리과정을 포함한 초등 돌봄교실과 같이 어린 학생들의 동등한 출발을 보장하는 일은 국가가 책임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학교 내 안전을 강화해 안심하고 보낼 수 있는 학교를 만들겠다"며 "계층과 지역, 인종에 차별 없이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다짐했다.
황 부총리는 새해 교육정책의 목표로 ▲인성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 ▲학교 안전, 고른 교육기회 제공 ▲대학 경쟁력 강화 ▲직업·평생 교육 체제 확대 등을 꼽았다.
우선 인성과 창의를 겸비한 인재 양성을 위해 그는 "유아부터 고등학생까지 발달단계별로 반드시 갖추어야 할 덕목을 익힐 수 있도록 실천 체험형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예술·체육·인문교육이 강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중학교 시기에는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공동체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성교육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구체적 추진 방안을 마련하고, 학생·학부모의 입시부담을 덜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교원이 교육의 주체가 되고 존중받을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둘째로 황 부총리는 "학교 내 안전을 강화하여 안심하고 보낼 수 있는 학교를 만드는 동시에 누리과정, 초등 돌봄교실과 같이 어린학생들의 동등한 출발선을 보장하는 일을 국가가 책임지며, 계층, 지역, 인종, 장애 등에 차별 없이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다짐했다.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대학이 유학생 유치, 평생직업교육 기능 강화 등 새로운 고등교육 수요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대학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구조개혁을 추진하겠다"며 "한국형 온라인공개강좌(K-MOOC)를 통해 누구나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대학 교육을 도약시키고, 지역 산업체와 협력을 강화해 대학이 지역의 핵심인재를 길러내는 거점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을 황 부총리는 "고등학교 수준에서는 현장에 기반을 둔 직업교육을 강화하고, 대학은 '취업 약정형 주문식 교육과정' 운영 등 취업으로 이어지는 현장실습을 확대해 나가겠다"며 "선취업 재직자들의 후진학 기회를 확대하고,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교육과정과 학벌을 대체할 수 있는 국가역량체계에도 더욱 힘을 쏟겠다"고 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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