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에듀아시아 칼럼]미국의 대학들이 찾고 있는 최선의 학생모습은?

시계아이콘03분 17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에듀아시아 이종현 자문위원]


대학 진학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이 있는 가정들은 더욱 마음이 바빠지고 계실 거라고 믿어집니다. 자녀가 아무리 SAT 2400 만점이라 해도 아이비리그 대학에 합격한다는 보장이 없기에 도대체 어떤 학생들이 하버드대학교에 입학할 자격이 부여되는 것일까? 하는 것을 알아본다면 당장 이번 해에 12학년이 된 학생들은 물론 더 어린 연령대의 학생들에게도 더 좋은 대학을 향해 준비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믿어집니다. 또 앞으로 하버드대학교를 목표로 하는 학생이 있는 가정이라면 지금부터 내 자녀가 충분한 자격을 갖출 수 있는지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의 내용은 하버드대학교의 웹사이트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는 입학 허가 지원서의 심사 기준입니다. 학생들이 제출하는 커먼 애플리케이션(대학 공통 지원서)심사를 하여 학생을 대학에 합격시키는 과정은 아주 조심스럽게 한 사람, 한 사람의 특성을 발견해 나가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합격하여 입학이 완결되고 이 학생 하나하나가 대학에 입학한 뒤 다른 학생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는 선생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가?, 교수와 학생의 사이에서도 서로의 배운 지식과 새로운 생각들을 주고받는 교육자의 역할을 감당해 낼 수 있는가? 그리고 4년간의 대학생활뿐 아니라 일생 전체에 걸쳐 한때 대학 교육을 같이했던 사람들에게 지속적으로 교육자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들을 던져 꼼꼼하게 체크한 후 그 내용이 충분히 믿음을 줘야 합니다. 이런 시각으로 학생들의 지원서를 읽기 때문에 다음의 포인트들이 가장 고려됩니다.


성장과 가능성
- 현재까지 노력한 학점의 결과가 최선을 다한 결과인가?
-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늘려 왔는가?
- 학생이 학과목 공부, 고용의 경험, 과외 활동 분야에서 최선을 다한 것인가?
- 앞으로도 계속해서 잘 할 수 있는 힘을 많이 저장하고 있는가?
- 시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했나?
- 새로운 계획을 주도적으로 시작할 수 있나? 어떤 것이 동기를 유발하나?
- 삶의 방향이 정해졌는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 만약 아직 없다면 어떻게 찾으려고 하는가?
- 내년, 5년 후, 25년 후에는 어디에 있을 것인가? 주위 사람들을 위하여 무엇을 기부할 것인가?
- 본인은 어떤 능력을 가진 사람인가? 앞으로 어떤 능력을 더 발휘하는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인가?

흥미 있는 분야와 과외 활동
- 가장 깊이 관심 있는 지식분야는? 과외 활동은? 개인적인 취향은?
- 이 분야 중 성취가 된 것은? 어떻게 진행을 했나? 결과는 성공인가 실패인가? 무엇을 깨달았는가?
- 과외 활동, 스포츠, 지역사회 활동, 가족을 위한 헌신 등에 골고루 최선을 다했는가?
- 이 활동의 수준은 어떠했나? 리더의 역할이나 중요한 책임을 맡은 것이 있는가?
- 만약 가정 형편 때문에 어떤 활동이 제약을 받았다면 대학 진학 후에 해 보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개성과 인간성
- 본인이 직접 결정한 일들은 어떤 것인가? 왜 결정했나?
- 본인은 대기만성형인가?
- 새로운 아이디어나 사람에게 얼마만큼 친화력이 있는가?
- 본인의 성숙도, 개성, 리더쉽, 자신감, 따뜻한 마음씨, 유머감각, 활기, 배려심, 자비심은?


대학교 커뮤니티에의 기여도
- 대학 생활을 더 잘하기 위한 노력 중 어떤 부분의 자유가 억압 받는다면 본인은 저항할 것인가?
- 재학 기간 동안 학교와 학우들을 위해 어떤 일을 할 것인가? 본인은 무엇을 얻기 원하는가?
- 다른 학생들이 본인과 함께 살고, 먹고, 공부하고, 과외활동을 같이 하고 싶어 할 것 이라고 생각하는가?



대학마다 입학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일단 가을 학기가 시작되면 너무나 분주해집니다. 여름 동안 입학담당 팀들은 모여서 함께 머리를 맞대고 이번 가을 학기의 내년도 신입생 선발 기준을 결정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대학들은 80% 정도를 그대로 가지고 가면서 한 20% 정도는 자격 기준을 새롭게 바꾸게 됩니다.


어떤 때에는 그 기준이 학과목에 관련된 경우도 있고 어떤 때에는 학생의 성취도에 관련될 때도 있으며 어떤 때에는 과외활동 분야에 관련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해에는 고등학교에서 리더십을 얼마나 성취했는가 하는 것에 점수를 더 부여하기도 하고 어떤 해에는 미국 내에서 혹은 해외에서 수상 경력이 많은 학생들을 더 중점적으로 찾기도 합니다.


물론 아이비리그 대학들은 아마도 그 평가 기준이 매년 비슷하겠지만 성장하고 있는 대학들의 경우 매년 바뀌는 것의 비중이 더 클 것입니다. 각 대학마다 제 나름으로 현재의 재학생 모습들을 재점검하며 새로운 신입생의 모습이 대학교 전체의 밸런스를 맞출 수 있을 때 자기 학교가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래서 대학의 입학 관계자들과 고등학교 진학 지도 교사들, 대학교 입학 사정관들, 또 이 과정 전체에 관계하는 사설 기관의 사람들의 모임이 매년 연례적인 세미나를 열고 함께 모여 이와 관련된 회의를 하고 있습니다. 가히 범국가적인 차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버드대학교만이 아니고 미국의 어떤 대학들도 학생의 선발 기준을 알려 달라고 하면 비슷한 이야기들을 할 것입니다. 학생의 성취와 업적은 이미 결정되어 있는 학교 성적, 시험 성적, 과외 활동 내역 등으로 알 수 있지만 학생의 미래는 얼마든지 많이 향상될 수 있는 것이며 특히 진학용 에세이에는 학생 자신의 꿈과 미래를 잘 설명하여 본인의 대학 진학에 합격 여부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학들이 여기 하버드대학교의 경우처럼 학생이 미래에 자기 대학에 왔을 때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얼마나 학교를 빛내 줄 인재가 될 것인가? 하는 질문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대학들이 요구하는 이러한 부분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자녀 교육의 방법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셔야 됩니다. 지금 하고 있는 틀에 박힌 교육의 방법 속에서 과연 내 자녀가 다른 가정의 자녀들보다 더 특별해지고 발전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질문 역시 생각해야 할 사항입니다.


여기서 시대의 흐름을 타고 가는 교육법, 미국 정식 학력을 인정해주는 ISKOREA Online School의 획기적인 교육 System이 여러분들의 자녀를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유학의 효과를 보면서 국내 공교육도 병행해 모두 이수할 수 있는 파격적인 교육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ISKOREA Online School만의 특별한 강점입니다.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겠지만 다시 한 번 잘 따져 보셔서 앞으로 진학 지도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부모님들께서는 자녀들이 갖고 있는 진학과 관련된 생각에 대해 함께 이야기 해 보시고 도움이 필요한 점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을 찾아 함께 논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 자녀들의 미래는 우리 모두가 함께 책임져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IOS국제학교 이종현 이사장 01ing@naver.co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