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국립민속박물관, 23일 '2014포기 김장문화축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5초

국립민속박물관, 23일 '2014포기 김장문화축제' 김장체험
AD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오는 23일 서울 경복궁 국립민속박물관 야외마당에서 '2014포기 김장문화축제'가 열린다.

지난 2013년 12월 5일 우리의 김장문화는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된 바 있다. 유네스코에 등재된 배경에는 김치의 우수성은 물론, 김장을 준비하고 담그는 과정에서 찾아볼 수 있는 '나눔 정신'이 높이 평가받은 것이 주효했다.


이번 민속박물관 행사에서는 김장만들기를 비롯, 겨울나기·김장문화와 관련한 18개의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김장 속과 함께 먹는 보쌈나누기, 김치탐험대, 시래기 엮기, 짚 풀 공예, 김장날 무 배추 나르기, 김치 움 만들기와 이엉 엮기 등이다. 이외에도 우리의 초겨울 정취를 느껴볼 수 있는 추억의 종이접기, 연 만들기, 풍물배우기, 떡메 쳐 인절미 만들기, 한지과반 만들기, 열두 동물 곡물액자 만들기 체험도 할 수 있다. 특히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인형극인 ‘강아지 똥’과 ‘꼭두각시놀음’을 준비돼 있다. 한편 야외에서의 오랜 활동이 춥고 힘들었다면 어린이박물관으로 들어가 놀면서 지식을 얻을 수도 있다. 김장의 주재료인 무와 배추를 기르기 위해 꼭 필요한 ‘해와 달’, 그리고 ‘똥’에 관한 모든 이야기를 알 수 있는 상설전시 ‘해와 달이 된 오누이’와 특별전시‘똥 나와라 똥똥’이다.


1004명이 어울려 만든 2014포기 김장 중 1010포기는 사회복지시설 5곳에, 나머지 1004포기는 김장문화 축제에 참가한 가족들에게 나눠줄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김치를 담아갈 그릇은 스스로 가져와야한다.


참가 대상은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과 관람객들이며, 1004명이 참여하는 김장만들기는 인터넷 사전접수(250가족 850명)와 현장접수(50가족 154명)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이외의 프로그램들 역시 일정에 맞게 자유롭게 동참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참여방법은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홈페이지(http://www.kidsnfm.go.kr)를 참조하면 된다. 참가비는 없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