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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입 전세버스 차주들 "처우개선과 개인버스화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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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준용 기자]전국전세버스기사연합회가 전세지입버스 사업자의 처우개선과 개인버스화(개별사업화)를 주장하고 나섰다.


전국전세버스기사연합회는 20일 성명서를 내고 "전국 도로를 질주하는 전세 지입버스의 대폭적 처우개선과 함께 개인버스화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전세 지입버스는 차주가 별도의 운영사업자와 계약을 맺어 개인영업을 하는 형태다. 택시로 치면 법인 차량이라고 등록해놓고 개인택시 운영을 하는 것이다.


연합회는 "전세버스 등록규정이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바뀐 1993년 이후 전세버스는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면서 "현재 전세버스 중 80% 이상이 지입차량이다. 전세버스 업체와 그 대표는 지입차주들의 희생을 담보로 거액의 지입료를 지입차주로부터 거두고 나아가 세금·보험료에다 심지어 차량정비 비용까지 지입차주들로부터 챙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버스업계 대표가 지입사업자에게 개별사업권을 주지 않겠다고 내세우는 가장 큰 이유는 교통안전의 문제다. 하지만 이것도 현장의 현실과 배치되는 주장"이라면서 "외국에서는 오히려 안전문제 때문에 전세버스의 개별사업권을 허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준용 기자 juneyo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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