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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쇼핑 황금데이 ‘목요일’에서 ‘수요일’로 이동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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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쇼핑 황금데이 ‘목요일’에서 ‘수요일’로 이동 중 <출처: 옥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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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최대 식품구매층인 30~40대 여성이 수요일에 식품 구매하는 것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전 연령층 식품구매 선호요일이 목요일에서 수요일로 점차 이동하고 있다.

27일 옥션에서 최근 한 달간(7월27일~8월26일) 요일별 식품 구매현황을 조사한 결과, 목-수-월-화요일 순으로 구매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온라인 식품구매 연령층 중 비중이 40%로 가장 높은 30~40대 여성층에서는 수요일(20%)에 식품을 가장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분석됐고 그 뒤를 목요일(18%)-월요일(17.3%)-화요일(17.1%)이 이었다.

전 연령층 식품구매 선호 요일은 목요일(19.4%)-수요일(19.1%)-월요일(18.8%)-화요일(18.1%)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작년 같은 기간 수치인 목요일(19.8%), 수요일(18.5%)과 비교하면 목요일과 수요일 사이 격차가 좁아졌다. 30~40대 여성층의 수요일 선호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반면 50대, 60대 여성은 목요일 구매가 각각 19.5%, 19.1%로 많았고, 10~20대 여성들은 월~목요일까지 18%내외의 비교적 고른 구매비중을 보였다.


3040 여성들의 수요일 온라인 장보기 선호가 늘어난 것은 주부층이 많아 가족 주말 장보기를 일부 온라인이나 모바일로 대체하고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 통상 식품 배송은 1~2일 가량 걸리므로 늦어도 수요일 저녁에 주문해야 주말 전에 받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일부 택배사가 토요일 배송을 하지 않아 주말에 꼭 필요한 식료품을 일찍 주문하는 경향도 강화된 것으로 보인다.


바쁜 3040 여성층의 장보기 시간대가 모바일쇼핑 확대로 목요일 오전에서 수요일 오후나 저녁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도 한 요인이다. 30~40대 여성의 모바일 쇼핑 비중은 전체 평균에 비해 5%p 가량 높다. 주부가 많아 간편한 모바일 쇼핑을 선호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외에 온라인 쇼핑 특성상 배송일을 염두에 둔 구매 패턴도 보였다. 3040 여성의 구매가 높은 수요일에는 만두와 즉석탕 등 간편조리식이 다른 요일에 비해 판매량이 높았다.


한편, 옥션은 식품구매가 많아지는 수요일을 겨냥해 구매경향에 맞춘 식품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먼저 27일 올킬 행사에서는 ‘생울금 숙성 참나무오리훈제 800g(2팩 1만6900원)’, ‘영광 모싯잎 송편 1.4kg(20개 8900원)’, ‘일화 천연사이다 190ml(30캔 4500원)’ 등을 판매한다. 마트인옥션에서는 ‘Dole 파인애플(1개 990원), ‘훈제치킨 (1마리 2900원)’,’빙그레 카오팟 즉석 볶음밥 (1팩 1490원) 등을, 푸드쇼 코너에서는 ‘호주청정우 LA갈비 (1kg 17900원)’, ‘한성 해물경단 300g(2봉 6900원)’ 등을 판매한다.


임학진 옥션 식품팀장은 “주말 장보기를 온라인과 모바일이 일부 대체하는 한편 주말 레저 증가로 금요일 이전 배송을 원하는 주부 고객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며 “일과 이후에 모바일을 통해 쇼핑하는 고객이 늘면서 기존 목요일 쇼핑객이 수요일 오후시간으로 이동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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