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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I/O]이번엔 '안드로이드TV'…스마트TV 플랫폼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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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샤프, UHD TV 연내출시…LG유플러스도 콘텐츠협력

[구글I/O]이번엔 '안드로이드TV'…스마트TV 플랫폼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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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 구글이 새로운 스마트TV 플랫폼 '안드로이드TV'를 공개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의 전방위 확산으로 사물인터넷(IoT) 시장의 주도권을 쥐려는 구글이 대표적인 안방 가전제품인 TV부터 잡는다는 의지를 재차 밝힌 것이다.


구글은 2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열린 '구글 개발자회의(I/O) 2014'에서 스마트TV와 셋톱박스, 비디오게임 콘솔 기능을 한데 모아 구현한 안드로이드TV를 발표했다.

이날 함께 발표한 자동차용 OS플랫폼 '안드로이드 오토', 스마트워치용 '안드로이드웨어'와 함께 기존의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쓰였던 안드로이드 OS를 대화면 스마트TV용으로 변형한 것이다.


기존의 구글 플레이 무비, 넷플릭스, 유튜브 등 안드로이드 OS의 동영상 콘텐츠를 TV에서 실행할 수 있다. 앞서 발표한 '크롬캐스트'에서 구현했던 기능이 완전히 통합된 것이다.

스마트폰용 안드로이드 OS에 적용됐던 음성인식 기능도 채택돼 말로 채널을 선택하거나 TV를 조작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리모컨처럼 쓸 수도 있다. 스마트폰의 게임 화면을 그대로 TV로 보면서 즐기고, 스마트폰을 연동해 게임패드로 사용하는 것 역시 가능하다.


안드로이드TV는 소니, 샤프, TP비전(필립스) 등 기존 TV제조사가 올해 가을 무렵 시장에 고화질 HD와 초고화질(4K UHD)급 제품을 출시하며, 퀄컴·엔비디아·미디어텍·브로드컴·인텔 등 칩셋 제조사들도 협력한다. 스트리밍 형태의 셋톱박스 제품은 레이저와 에이수스가 출시하며, LG유플러스도 콘텐츠 공급을 위해 협력한다. 구글은 안드로이드TV용 애플리케이션도 때맞춰 내놓을 계획이다.


구글은 스마트TV용 '구글 TV'를 내놓았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이를 확산하지는 못했다. 이번에 내놓은 안드로이드TV는 가정용 엔터테인먼트 기능에 더 집중하고 스마트폰 등 기존 기기와의 연동도 더욱 용이하게 만들었다는 평가다. 먼저 스마트TV 플랫폼에 뛰어든 아마존이나 로쿠, 애플 등과의 경쟁에서 얼마나 성과를 거둘지 주목된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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