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삼성에버랜드는 서비스 전문교육기관 '서비스아카데미' 개원 20주년을 맞아 감정노동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을 위한 마음건강 관리 전문 교육프로그램 '비타민 캠프'를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교육프로그램은 테마파크, 골프장 등 고객접점이 많은 업의 특성을 가진 삼성에버랜드가 서비스직 근무자들을 위해 개발한 과정이다. 감정노동에 따른 심리적 고통을 사전에 예방하는 데 중점을 뒀다.
1년여 동안 진행된 프로그램 개발에는 김명언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를 비롯, 심리학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또한 서비스아카데미의 고객접점 직원 교육 노하우가 집약돼 이론과 실습이 잘 융합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비타민 캠프'는 1박 2일 과정으로 '공감-발산-채움-강화' 4단계로 진행되며, 30여 개의 감정관리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이에 따라 캠프 참가자들은 진단 결과에 따라 맞춤 처방을 받고 스스로 스트레스의 원인과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삼성에버랜드는 '비타민 캠프'를 올초부터 리조트 고객접점 임직원 전원에게 적용해 교육을 실시했다. 그 결과 교육 참가자들로부터 5점 만점에 4.9점의 평가를 받을 정도로 역대 교육 중 최고 수준의 만족도를 기록했다.
또한 이달 11일부터 25일까지 총 3차례에 거쳐 '비타민 캠프'를 대표적 감정노동 직종인 지역 사회의 사회복지사 70명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재능기부 활동을 펼쳤다.
삼성에버랜드는 "향후 비타민 캠프를 감정노동 직군들의 교육이 필요한 외부 기업이나 기관들을 대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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