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패밀리 레스토랑 중 서비스 만족도가 가장 높은 곳은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4월 성인 1000명에게 패밀리 레스토랑 5개 업체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를 설문한 결과, 종합 만족도에서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아웃백)가 가장 높은 점수(3.64점)를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이어 블랙스미스 (3.56점), T.G.I.프라이데이스(3.55점), 빕스(3.50), 애슐리(3.48) 순이었다. 5개 업체의 만족도 평균은 3.55점 (5점 만점)으로 조사됐다.
부문별로 아웃백은 이용과정에서의 만족감 등 서비스 체험, 예약의 정확성·할인서비스 안내 등 서비스운영·관리, 고객 응대, 직원 친절 등 직원 서비스 등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내부 환경·주차 시설 등 '이용편의성'은 빕스, 음식의 맛·양·가격 등 '상품구성요인'은 애슐리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또한 이용사가 주로 이용하는 할인·혜택서비스는 통신사 할인과 신용카드 할인으로 각 35.6%를 차지했다. 이어 멤버십 할인서비스(20.7%), 신용카드 포인트 결제서비스 (3.8%) 등이 뒤를 이었다. 반면 패밀리 레스토랑 멤버십 포인트 결제서비스(이하 포인트 결제) 이용율은 2.8%로 가장 낮았다.
포인트 결제를 하지 않는 이유는 '중복할인 불가(33.0%)가 가장 높았다. 이어 한도가 정해져 있어서(24.0%), 유효기간이 짧아서(21.0%), 사용단위가 정해져 있어서( 12.0%) 등의 순이었다. 포인트 결제가 패밀리레스토랑 이용을 촉진시키기 위한 마케팅 차원의 도구일 뿐, 사용 시 제약 요건 때문에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소비자원은 지적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일부 신용카드에 도입된 포인트 유효기간 연장, 사용 최저한도 폐지, 1포인트 단위 사용 등의 자율개선 사항을 업계에 권고할 예정이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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