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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표출원으로 이어지는 “대한민국~월드컵 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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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 집계, 국가대표 공식응원단체 이름 ‘붉은악마’ 133건 최다…2014브라질월드컵대회 ‘즐겨라 대한민국~!’ 등 응원슬로건 40건 출원

상표출원으로 이어지는 “대한민국~월드컵 열기” 특허청에 등록된 국가대표 응원단체명 '붉은 악마' 상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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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2000년대 들어 월드컵축구경기와 관련된 상표출원이 줄을 잇고 있다.


3일 특허청에 따르면 월드컵대회와 관련, 우리나라 대표 팀 선전을 위한 ‘국가대표응원단 및 월드컵 응원슬로건’ 명칭에 대한 상표출원이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표출원으로 이어지는 “대한민국~월드컵 열기” 2002한일월드컵 영문 응원슬로건

2002년 한일월드컵 이후 ‘국가대표응원단 명칭 및 월드컵 응원슬로건’ 상표권 출원현황 조사결과 응원단명칭인 ‘붉은악마(red devil)’가 133건, 2014브라질월드컵대회에 쓰일 ‘즐겨라 대한민국~!’ 등을 포함한 응원슬로건이 40건 출원된 것으로 집계됐다.


‘붉은악마’는 우리나라 축구 국가대표팀을 응원키 위해 1995년 12월 축구팬들이 뭉쳐 만든 단체다.

상표출원으로 이어지는 “대한민국~월드컵 열기” 2006독일월드컵 응원슬로건

특히 한일월드컵 때의 열기에 힘입어 우리나라 국가대표팀 서포터즈클럽인 ‘붉은악마’가 최근까지도 꾸준히 출원돼 눈길을 끈다.


응원슬로건으로 ▲2002한일월드컵 때 쓰인 ‘be the Reds’ 11건 ▲‘꿈은 이루어진다’ 6건 ▲2006독일월드컵 때 쓰인 ‘Reds, go to Together(for our dream)’ 6건 ▲2010남아공월드컵 응원슬로건 ‘승리의 함성! 하나 된 한국’ 5건 ▲2014브라질월드컵 응원슬로건 ‘즐겨라 대한민국~!’이 5월 현재 10건이 출원돼 심사 중이다.


상표출원으로 이어지는 “대한민국~월드컵 열기” 2010남아공월드컵 응원슬로건

국가대표응원단, 월드컵 응원슬로건의 출원이 이어지는 건 월드컵 공식후원사와 개인이 월드컵응원가, CF광고, 현수막 등 월드컵마케팅 관련 상품 및 서비스업종에 대한 상표권 선점을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상표출원으로 이어지는 “대한민국~월드컵 열기” 2014브라질월드컵 응원슬로건

박성준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상표는 특정제품의 출처표시로 상품과 관계없는 응원구호, 응원슬로건 등은 상표로서 식별력을 인정받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박 국장은 “그러나 응원구호, 응원슬로건에 해당돼도 특정제품에 많이 쓰여 출처표시로 알려질 때만 등록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출원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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