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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영록 회장, 30일까지 사태해결 주문했지만…가능성은 '글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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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이 국민은행 주전산시스템 변경과 관련한 당사자들에게 30일까지 사태를 해결하라고 강하게 주문했다. 이사회 내부의 집안싸움으로 직원들의 사기가 떨어졌고 안팎으로 그룹에 대한 신뢰가 추락한 것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하지만 당사자들끼리 각자의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내홍이 봉합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임 회장은 26일 국민은행 여의도 본점을 방문해 긴급회의를 주재하면서 "지난주 이사회를 통해 원만한 해결을 기대했지만 수습되지 못했다"며 "오는 30일 국민은행 이사회에서 원칙과 절차를 존중해 사태가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건호 은행장, 김덕수 국민카드 사장, 윤웅원 지주 전략재무담당 부사장, 김재열 지주 최고정보책임자(전무), 정병기 상임감사위원, 박지우 은행 부행장 등이 참석했다.


임 회장이 기한을 정해 사태를 해결하라고 강하게 주문한 것은 당사자들에 대한 실망 때문이다. 국민은행은 지난 23일 이 행장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이사회를 열었지만 이사들 간 의견을 좁히지 못했다. 이날 이사회는 당사자들 각자의 주장만 다시 한 번 얘기한 채 끝나 불신만 더 깊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번 전산시스템 변경 갈등과 관련해 국민은행 사외이사들이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을 제안했지만 정 감사위원이 거부해 의견 조율에 실패했다.


금융권에서는 이번 국민은행 내홍에 대해 이해하기 어렵다는 시각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전산시스템 교체에 수천억원대의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의사결정 과정에서 관계자들이 모두 합의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며 "하지만 이사회에서 의결한 사안을 경영진이 뒤집으려 한 것은 이해가 안된다"고 말했다. 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도 "국민은행이 IBM 메인프레임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업그레이드한지 5년 만에 전산시스템을 변경하는 것도 비효율적인 모습"이라고 말했다.


임 회장의 강력한 주문에도 불구하고 30일에 열릴 이사회에서 사태가 해결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사회 전에 그룹 차원에서 물밑 작업이 이뤄질 수 있지만 이사들 가운데 어느 한쪽이 물러설 경우 이번 사태의 모든 책임을 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KB금융 관계자는 "당사자 양쪽이 다 납득하고 합의를 할 수 있게 사태를 해결해야하지만 쉽지 않다"며 "이번 사태가 끝나면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할텐데 원만한 합의가 이뤄질지 우려가 된다"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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