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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카드 앱카드 명의도용,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비번까지 털렸다

삼성카드 앱카드 명의도용 사고 관련 공인인증서 비밀번호까지 탈취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삼성카드 앱카드 명의도용 사고와 관련해 공인인증서 비밀번호까지 탈취당한 것으로 드러나 향후 큰 파장이 예고되고 있다. 삼성카드를 포함해 앱카드 표준모델을 쓰는 6개 카드사가 모두 비슷한 피해를 볼 수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1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최근 총 6000만원 상당의 피해를 본 50여명의 삼성카드 앱카드 명의도용 피해고객 중 일부는 아예 앱카드를 스마트폰에 설치하지 않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앱카드 명의도용은 '스마트폰 스미싱'에 의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스미싱이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문자메시지 내 인터넷주소를 클릭하면 악성코드가 설치돼 스마트폰 사용자도 모르는 사이에 개인금융정보가 빠져나가게 되는 수법을 의미한다. 이번 사고는 스미싱으로 인해 악성코드가 깔린 스마트폰에서 공인인증서 및 개인정보 등이 유출된 후 해당 정보가 다른 스마트폰에 깔린 앱카드를 통해 연속적으로 특정 사이트에서 결제가 진행되다 적발됐다.


문제는 일부 고객의 경우 앱카드를 설치하지 않았지만 해커들이 스미싱으로 탈취한 공인인증서로 자신들의 스마트폰에 앱카드를 설치했다는 점이다. 공인인증서를 통해 앱카드를 설치할 경우 비밀번호가 필요한데 시스템상 남아있는 비밀번호가 함께 유출된 것으로 추정된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는 반복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시스템상에 남아있을 수 있고 해커들이 이를 이용해 앱카드를 신규 설치하고 결제를 진행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현재 삼성카드와 동일한 앱카드 표준모델을 쓰는 금융사는 농협은행과 5개 카드사(신한·삼성·현대·KB국민·롯데)가 있어 동일한 피해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이들 금융사의 앱카드 채널 담당자를 소집해 긴급회의를 진행하기로 하고 사고가 발생한 삼성카드에 대해서는 현장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 6개 금융사는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 유사한 사고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기로 했다.


한편 삼성카드 관계자는 "피해 고객에게는 사실을 알린 후 신용카드 사용을 중단하고 재발급 조치를 취했다"며 "피해금액에 대해서는 보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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