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색약·기능성 음료 매출 비중 큰 무늬만 제약사 많아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이름만 보면 제약회사지만 매출은 의약품이 아닌 다른 제품에서 더 많이 내고 있는 회사들이 많다. 이들은 의약품 보다 생수나 염색약, 기능성 음료, 비타민 등을 주로 팔며 무늬만 제약사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광동제약은 지난해 1250억원 가량의 생수를 팔았다. 이는 지난해 매출인 4670억원의 27% 규모다. 이 회사는 비타500과 옥수수수염차 등 기능성 음료도 판매해서 1400억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전체 매출의 30% 가량이다.
광동제약은 우황청심원과 쌍화탕 등 의약품을 주로 제조하던 회사였지만 2000년대 초반 비타500이 인기를 끌면서 기능성 음료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 이후 옥수수수염차와 헛개차 등을 내놓고 2012년부터는 제주 삼다수까지 유통하며 사실상 음료회사로 변신했다.
광동제약은 기능성 음료 및 생수 판매에 힘입어 지난해 매출액 기준으로 국내 7위 제약사에 오르는 성과도 보였다. 이 회사는 기능성 음료 판매로 벌어들인 돈을 신약개발 등 제약 부문에 투자한다고 수년전부터 밝혔지만 실제 성과로 나타나지는 않고 있다는 지적을 받기도 한다.
동성제약 역시 광동제약과 비슷하다. 동성제약은 회사명에는 제약이 붙었지만 매출의 절반이상이 염색약과 화장품 등 의약품이 아닌 곳에서 발생한다. 특히 세븐에이트와 훼미닌, 버블비 등 염모제 판매에 집중하며 국내 시장 점유율 40%를 넘기는 등 국내 대표적인 염색약 제조회사로 자리잡았다.
정로환 같은 유명 의약품도 만들지만 제약부문의 매출액은 40%대에 머무는 등 제약회사라는 이름이 무색하다는 평가다.
동성제약은 중국 염모제시장에 진출하고 봉독화장품 등을 미주에 수출하는 등 의약품이 아닌 다른 사업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적극적인 해외진출에 힘입어 동성제약은 내년에 처음으로 연매출 1000억원들 돌파할 것이라는 회사 안팎의 예측도 나오고 있다.
이밖에도 고려은단과 경남제약 등 제약회사로 출발했지만 현재는 비타민C 등 건강기능식품으로 큰 매출을 올리는 회사들도 있다. 고려은단의 경우 최근 원산지 표시 등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이마트 반값 비타민 등을 제조하고 있으며 경남제약은 레모나로 유명하다.
이처럼 애초에 의약품 사업에 집중했던 회사들이 다른 분야에 진출한 까닭은 기존 복제약 위주의 의약품 사업 경쟁력이 뛰어나지 못했던 것이 큰 원인으로 꼽힌다.
복제약 제조를 기반으로 회사를 키웠지만 오히려 다른 사업에서 매출이 크게 발생하자 잘되는 사업에 역량을 집중한 까닭도 있다. 하지만 이같은 전략이 결국 제약회사라는 명칭을 유명무실하게 하고 있다는 지적도 많다.
제약업계의 한 관계자는 “제약회사라고 부르기 민망할 정도로 다른 사업에 집중하는 업체들이 많다”며 “사명을 바꿔야 한다는 얘기도 많은데 기존에 해당 이름으로 시장에서 영업활동을 해 온 이미지가 있어서 쉽게 바꾸지도 못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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