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세계 최대의 온라인 소매업체인 아마존이 자영 독립 서점과 제휴해 ‘킨들’ 전자책 콘텐트와 기기를 판매한다. 오프라인 유통을 강화해 전자책 분야 시장지배력을 굳히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대형 서점 체인인 반즈앤노블의 전자책 ‘누크’ 사업은 더욱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워싱턴주 시애틀에 본사를 둔 아마존은 6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내고, 동네 서점과 소규모 소매상을 위한 프로그램 ‘아마존 소스’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서점과 소매상은 아마존의 ‘킨들’ 전자잉크단말기, ‘킨들 파이어’ 태블릿, 액세서리 등을 팔면 판매 후 2년 동안 판매가의 10%를 벌 수 있다.
아마존은 이를 위해 킨들 기기와 액세서리를 권장소비자가격 대비 각각 6%, 35% 낮은 가격에 동네 서점에 공급키로 했다.
서점에서 킨들 기기를 산 고객이 전자책 콘텐트를 구입하면, 아마존이 2년간 전자책 콘텐트 가격의 10%를 수수료로 동네 서점에 지급한다고 아마존은 밝혔다.
아마존은 전자제품 판매점 등 서점이 아닌 일반 소매상도 킨들 기기 판매에 관심이 있을 것으로 보고 따로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이 경우 전자책 콘텐트 수수료를 지급하지 않는 대신, 기기 판매 마진을 권장소비자가격 대비 9%로 높여 책정했다.
아마존은 ‘아마존 소스 포털’을 개설하고, 이 곳을 통해 서점들과 소매상들이 도매 가격으로 재고를 주문하고 마케팅과 영업, 판매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아마존이 오프라인 유통을 강화함에 따라 대형 서점 체인인 반즈앤노블의 전자책 ‘누크’ 사업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프라인 서점 업계 1위인 반즈앤노블은 지난해 11월 이후 누크 태블릿 신제품을 내놓지 않고 있으며, 지난달에는 전자잉크단말기 신제품만 내놓았다. 전자잉크단말기는 흑백 활자로 된 책을 읽는 데는 좋지만 컬러 그림이 든 책이나 멀티미디어 콘텐트를 이용할 수 없는 게 약점으로 꼽히고 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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