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4곳 매출액, 대형마트 1곳에도 모자라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정부의 전통시장 상권 활성화 대책에도 불구하고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의 매출액 격차는 해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김한표(새누리당 원내부대표, 경남 거제시)이 6일 중소기업청으로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1년 전통시장 수는 1283곳, 연 매출액은 21조원으로 집계됐다.
또 전통시장 한 곳당 매출액은 163억원이고 전통시장 점포수는 18만6192개로 한 점포당 연 매출액은 1억1200만원으로 추산됐다.
반면 대형마트는 472곳으로 매출액은 35조9000억원을 기록했으며 대형마트 한 곳당 매출액은 760억원으로 전통시장 4.7곳의 매출액이 맞먹었다.
특히 백화점(93곳)은 한 곳당 매출액이 1784억원으로 전통시장의 10.9배에 달했다.
전통시장 한 곳당 매출액은 2008년 178억원이었으나 3년새 8.4% 감소했고 2012년에는 149억원으로 떨어졌다. 반면 대형마트와 백화점은 최근 5년간 매출액이 각각 39%, 107% 늘어 격차는 더 벌어졌다.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점포당 연 매출액도 58억원에 달해 SSM 3곳이면 전통시장 한 곳의 매출액을 능가했고 전통시장 점포 50곳 이상의 매출실적이 SSM 한 점포와 비슷한 수준이다.
한편 정부의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 지원실적은 해마다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8년 1967억원이던 지원액은 2012년 1605억원으로 줄어 18.4% 감소했다. 특히 서울지역 전통시장에 대한 지원은 2008년 141억원에서 2012년 93억원으로 34%나 급감했다.
김한표 의원은 "정부가 전통시장 활성화 대책을 마련한다고 하지만 해가 갈수록 대형마트·백화점·SSM과의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며, 전통시장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정부는 시장 상인들의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해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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