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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러 중계 앵커의 감정그래프, 김병우 수첩에 그려져 있었다...영화 '더 테러 라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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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러 중계 앵커의 감정그래프, 김병우 수첩에 그려져 있었다...영화 '더 테러 라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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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영화 '더 테러 라이브'를 '생방송 도중 펼쳐지는 뉴스 앵커와 테러범과의 사투'라고 정리하면 뭔가 찜찜한 구석이 남는다. 97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정신없이 질주하는 이 영화는 한국 사회의 많은 부분을 과감하게 건드리기 때문이다. 미디어의 과도한 속보경쟁과 시청률 싸움, 무기력한 공권력, 지배층이 하층민을 대하는 태도, 한국 사회의 차별과 불평등 등 '스릴러'라는 장르 안에 녹여낸 비판의 메시지는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긴장된 상황에서도 관객들에게 여러 화두를 던진다.

입소문만으로 개봉 일주일 만에 300만 관객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는 이 영화는 신인감독 김병우의 장편 데뷔작이다. "2001년 9.11 테러가 아직도 충격으로 남아있다"는 김 감독은 "테러와 미디어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사실에 착안해 2008년부터 시나리오 작업에 돌입했다. 뭔가 새로운 걸 추구하고 있던 그에게 '테러범과 영웅(경찰, FBI 등)의 대결'이란 할리우드 영화의 공식은 전혀 관심 밖의 일이었다. 극중 비중이 90% 이상이나 되는 주연배우 하정우에게 주인공의 감정변화를 1~10까지의 그래프로 그려 전달했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제작발표회 당시 하정우는 "감독이 직접 배우의 감정선을 꼼꼼하게 그래프로 그려준 감독은 처음 봤다"고 혀를 내두를 정도였다.


▲'설국열차'와 붙었는데도 흥행세가 좋다. 어느 정도 예상했나?
-시나리오를 4년 전부터 쓰기 시작했으니까, 개봉 때 즈음에는 관객들이 과연 영화를 어떻게 받아들일까 하는 의구심은 있었다. 예쁜 여배우가 나오는 것도 아니고 다른 흥행코드도 없는 채 속도감으로만 채워진 영화인데, 오히려 이 부분을 관객들이 새롭게 여긴 것 같다. 영화 작업을 시사회 당일 새벽 5시에 마쳤다. 첫 완성본을 보면서 실수하고 잘못된 것들이 계속 눈에 밟혀서 '저거 어떡하지?'하는 심정이었다. 물론 기분도 좋지 않았고. 근데 시사회 반응이 좋아서 마음이 놓였다.

테러 중계 앵커의 감정그래프, 김병우 수첩에 그려져 있었다...영화 '더 테러 라이브'


▲영화는 배우 하정우의 역량에 전적으로 기댈 수밖에 없는데, 캐스팅은 어떻게 진행이 됐나?
-처음 생각했던 주인공의 이미지는 훨씬 심심하고 보다 앵커에 가까운 이미지였다. 여자 앵커도 생각해봤는데 리스크가 너무 클 거 같았다. 바꾸길 잘했다. 하정우는 캐릭터에다 유머를 가미해줬다. 극 중에서 처음에는 여유있는 모습, 빈정거리는 모습을 보여주다 마지막에 궁지에 처한다. 캐릭터가 보여주는 감정의 폭이 넓어서 배우 한 사람이 나오더라도 관객들이 지루해하지 않게 됐다. 주인공이 방송 중일 때와 방송 중이 아닐 때 확연하게 달라지는 모습도 재밌다. 캐스팅은 제작사 이춘연 씨네2000대표가 했고, 직접 하정우를 만난 것은 가을 쯤 중국집에서였다. 짜장면과 탕수육을 먹으면서 작품에 대해 설명했다.


▲특별히 하정우에게 요구한 사항은?
-뭔가를 요구하기 보다는 내가 가지고 있는 이 영화에 대한 생각을 모두 털어놓는 게 맞다고 생각했다. 영화의 모든 흐름을 '윤영화'라는 인물이 끌고 가는 것이기 때문에 촬영 콘셉트, 음악, 소품 등 모든 생각을 다 공유했다. 한 달 정도는 매일같이 만나서 시나리오를 붙잡고 얘기했다. 한 챕터를 한 컷에 찍다 보니까 사전 준비를 그만큼 철저하게 했다. 그러다보니 슛이 들어가면 감독이나 스태프는 무조건 하정우를 믿고 맡기는 분위기였다.


테러 중계 앵커의 감정그래프, 김병우 수첩에 그려져 있었다...영화 '더 테러 라이브' 영화 '더 테러 라이브'의 한 장면


▲마포대교 테러를 두고 방송사들이 속보경쟁을 하는 장면과 그러다가 뜬금없이 경쟁사의 허점을 탄로하는 방송사 앵커의 장면 등 미디어의 속성을 굉장히 잘 이용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테러'라는 소재에는 뉴스, 미디어가 따라갈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테러는 미디어가 있어야 가능한데, 이 상관관계를 따라가다 보니 배경은 방송국으로, 주인공은 뉴스 앵커로 정했다. 테러범의 폭탄 입수 과정이라든지 개연성에 관한 부분은 편집 과정에서 아깝게 삭제됐다. 영화가 가지고 있는 속도감, 직진하는 힘을 방해하는 것 같았다.


▲첫 장편 상업영화 데뷔작인데, 감독을 해본 소감은?
-정말 외롭더라. 물론 배우들도 잘 만났고, 스태프들과도 소통이 잘됐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혼자 짊어지고 책임져야 할 부분이 많았다. 진짜 외로웠다. 그렇지만 앞으로도 계속 '남들이 하지 않은 이야기'에 대해 다뤄보고 싶다.




조민서 기자 summer@
사진=윤동주 기자 doso7@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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