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전남대병원 빛고을관절센터 9월 개원

시계아이콘01분 28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


"류마티스·퇴행성관절염 전문질환 센터"
"노대동 노인건강타운 내 지상 5층 규모"
"노인건강 증진·지역의료수준 향상 기대"

전남대병원 빛고을관절센터 9월 개원
AD

전남대학교병원의 류마티스 및 퇴행성관절염 전문질환센터인 빛고을 관절센터가 오는 9월 광주시 남구 노대동 노인건강타운 내에 개원한다.


빛고을 관절센터는 지난 2008년 보건복지부의 권역별 전문질환센터 건립사업 대상병원으로 선정된 이후 5년 만에 그 모습을 드러내게 된다.

건축면적 4,746㎡, 연면적 32,814㎡에 지상 5층 지하 3층 건물로 216병상을 수용하는 규모이다.


빛고을 관절센터의 개원은 지역민의 건강 증진과 의료수준 향상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농도이자 고령인구가 많은 지역적인 특성상 퇴행성관절염 등 호남지역 노인건강의 파수꾼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전남대병원은 화순전남대병원, 전남대치과병원에 이어 빛고을 관절센터까지 가세해 전문 질환에 따른 본격적인 다병원 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5월 현재 공정률 70%를 보이고 있는 빛고을 관절센터는 국비 250억원, 지자체비 110억원 지원과 전남대병원의 투자비 297억원 등 총 사업비 657억원에 달한다.


관절센터에는 주요진료과(류마티스내과,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협력진료과(소화기내과, 순환기내과, 신장내과), 진료지원과(영상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병리과), 예방의학과 등 총 11개과가 개설된다.


의료진은 정형외과 11명(진료실 4개), 류마티스내과 7명(진료실 3개), 재활의학과 4명(진료실 2개), 마취통증의학과 5명, 소화기내과 2명, 순환기내과 3명, 신장내과 2명 등 30여명으로 구성된다. 개원 초에는 수술실·회복실, 기능검사실, 혈액투석실을 운영하고, 중환자실과 응급실은 점차 운영할 계획이다.


외래환자는 개원 초 570명에서 9주 후 1,090명, 입원환자는 개원 초 55명에서 9주 후 120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빛고을 관절센터의 특징은 비교적 교통흐름이 원활하고, 시 외곽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으로 접근성이 좋고 주변 경관이 뛰어난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분적산 자락에 둘러싸여 있는데다 인근에 저수지가 있고, 향후 광주시의 대규모 수목원 조성 계획도 있어 문자 그대로 자연친화적인 병원이다.


또 건물 외벽은 유리벽으로 조성해 자연채광이 가능하고, 특히 건물 중심부까지 햇빛이 비추도록 설계돼 있는 것도 특징이다.


빛고을 관절센터 개원에 따른 시민들의 기대도 크다.


60대 안정남(여·광주시 동구 산수동)씨는 “류마티스 및 퇴행성관절염전문질환센터가 개원한다는 것은 노인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다” 면서 “검사절차 등이 복잡하지 않고 쉽게 치료받을 수 있었으면 더욱 좋겠다”고 말했다.


70대 신금용(남·광주시 동구 소태동)씨는 “노인건강타운에 들어선다니 가깝고 더욱 좋다” 면서 “주변에 계단도 못 내려오는 친구들도 많은데 빨리 개원해서 좋은 치료 해주길 바란다”며 기대감을 표했다.


관절센터 층별 주요시설은 다음과 같다.


▲지상 1층= 진료시설(류마티스센티, 관절센터, 재활외래, 재활센터), 진료지원시설(영상의학과, 방사선검사부, 심전도검사실, 폐기능 검사실, 채혈실, 중앙주사실, 약제부, 원무과, 의무기록실), 기타지원시설(폐기물처리장, 생활쓰레기집하장) ▲지상 2층= 중앙수술부(수술실, 마취준비실, 회복실, 기기실, 소독실, 준비실 등), 중환자실, 진료지원시설(병리검사부, 통증클리닉, 강당) ▲지상 3층= 통합행정부(통합행정부, 간호부, 센터장실, 전산실), 예방관리센터, 교수연구실 ▲지상 4층= 병동(56병상, 57병상) ▲지상 5층= 병동(57병상, 36병상), 진료지원시설 ▲지하 1층= 진료지원시설(핵의학검사실, 진단검사부), 편의시설(매점, 은행 등) ▲지하 2층= 기타지원시설(방재센터, 샤워실 등), 주차장(107대) ▲지하 3층=파워플랜트, 주차장(112대)



노해섭 기자 nogary@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