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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지난해 24억3000만 명 수송 ‘최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6초

강남역, 연간 4734만 명(평당 67명) 이동...가장 혼잡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지난해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이용하는 승객은 총 24억3000만 명으로 개통 이래 가장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지하철 지난해 24억3000만 명 수송 ‘최다’ 공석호 서울시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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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공석호 서울시의원(민주통합당, 중랑1) 의원에게 제출한 ‘최근 2년 서울지하철 수송객 현황’에 따르면 2011년도 24억0857만 명에서 1.08% 증가한 24억3489만 명으로 하루 평균 667만 명을 수송한 것으로 집계됐다.

통계자료를 보면 지하철이 가장 붐비는 곳은 2호선으로 전체 30.9%에 해당되는 7억5291만 명을 수송한 것으로 조사됐다.


자료에 따르면 1호선 1억6778만 명(6.8%), 2호선 7억5291만 명(30.9%), 3호선 2억8603만 명(11.7%), 4호선 3억692만 명(12.6%), 5호선 3억704만 명(12.6%), 6호선 1억8857만 명(7.7%), 7호선 3억3810만 명(13.8%), 8호선 8749만 명(3.5%)으로 집계됐다.

서울에서 가장 혼잡한 지하철 역사는 강남역이다. 2호선인 강남역은 연간 4734만 명이 지하철 계단을 오르내리고 있다.


특히 역사 면적(1934평)대비 1일 승객수(평균12만 명)을 환산하면 평당 67명이 이동해 가장 비좁은 역사로 나타났다. 이어 서울역 3844만 명, 잠실역 3524만 명, 신도림역 3366만 명 순으로 승객 수가 많았다.


반면 비교적 한산한 역사는 5호선 마곡역으로 조사됐다. 2008년 6월에 개통된 마곡역은 연 간 35만 명을 수송했다. 이어 7호선 장암역 102만 명, 5호선 신길역 118만 명, 6호선 버티고개역 136만 명 순으로 집계됐다.


무임승차는 전체 승객의 9.6%에 해당되는 2억3482만 명으로 2011년도 탑승객(2억2889만 명)에 비해 2.5% 증가했다.


공석호 의원은 “대중교통 환승이 자리를 잡으면서 서울지하철 이용객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또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무임승차 비율도 매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며 “서울시는 승객들의 이동편익을 위해 E/S나 E/L를 늘리는데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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