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
오는 31일 까지 관련서류를 갖춰 각 읍·면사무소나 동 주민센터에 신청
전남 여수시는 오는 31일까지 10일간 ‘2013년 마을기업 육성사업’에 참여할 단체를 공모한다.
마을기업이란 주민들이 주축이 되어 지역에 산재한 각종 자원을 활용해 안정적인 소득과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마을단위 기업으로 대상사업은 지역자원 활용형, 친환경·녹색에너지 사업 등이다.
마을기업은 지원주체에 따라 국고보조와 전남형 예비 마을기업으로 구분되며, 국고보조 마을기업 사업은 민법에 따른 법인과 영농조합, 협동조합, 상법에 따른 회사 등 조직형태가 법인이고 지역주민 5인 이상이 출자해 참여해야 한다.
또한, 전남형 예비 마을기업은 마을이장이나 부녀회장이 대표가 되고, 주민 10명 이상이 연명하여 참여의사를 밝히고 주민회의를 통과해 확정된 사업계획을 첨부해야 한다.
행안부의 심사를 거쳐 국고보조 마을기업으로 최종 선정되면 사업수행에 필요한 시설비와 인건비, 재료비 등 1차년도에 5000만원, 2차년도에 3000만원의 사업비가 지원되며, 전라남도에서 전남형 예비마을기업으로 선정되면 2000만원이 지원되는 한편, 전문기관을 통한 종합 컨설팅도 제공 된다.
마을기업 육성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이나 단체는 사업신청서, 사업계획서 등 관련서류를 갖춰 각 읍·면사무소나 동 주민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