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지난해 보다 늦어진 설 명절에 백화점 1월 매출이 전년에 비해 크게 줄었다.
21일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4일부터 20일까지 진행한 정기 세일 기간 매출이 작년 세일기간 대비 -8.1% 신장(기존점은 -10.2% 신장)했다고 밝혔다.
상품군별 주요 매출 실적을 보면, 지난해 설 행사와 맞물려 1월 매출이 높았던 식품의 경우 올해 선물 수요가 2월로 미뤄지며 작년보다 24.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명품은 -11.6% 남성복은 -5.2%, 잡화류는 -5.3% 등의 매출 감소세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강한 한파와 겨울 시즌 막판 호조에 힘입어 스키복은 53%, 아웃도어는 38.9%, 모피는 14.3%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으며, 빈폴ㆍ폴로 등 트래디셔널 브랜드의 겨울 상품 시즌오프 행사에 힘입어 여성의류 매출은 6.4%, 트래디셔널 의류는 19.2%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가전 브랜드들의 신제품 출시와 결혼 시즌을 앞둔 혼수 수요가 발생하면서 가전 매출은 작년 대비 49.3% 늘어났으며 침구는 20.7%, 가구는 17.4%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홍정표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팀 팀장은 "작년에는 세일과 설 행사가 진행돼 1월에 매출이 몰려있었지만, 올해는 설이 2월에 있어 매출이 분산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면서 "2월에는 설 선물 수요가 있어 1~2월의 전체 매출은 작년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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