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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신청사 지하 '서울안전통합상황실' 본격 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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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신청사 지하 '서울안전통합상황실' 본격 가동 서울안전 통합상황실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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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서울시 신청사 지하3층에 서울 안전을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서울안전통합상황실'이 본격 가동된다. 상황실은 남산 방재센터와 소방재난본부, 종로소방서가 관할하던 재난·비상사태 대비, 교통 기능을 한 데 모은 것이다.

서울시는 오는 31일 오후 2시 30분 박원순 서울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안전통합상황실' 개소식을 갖는다. 박 시장은 현판 제막식을 갖고, 상황실을 살필 계획이다.


상황실은 면적이 472㎡로, 최대 112명이 동시근무가 가능하다. 지진·전쟁 등 유사시에도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내진특등급, 화생방 방호시설 1등급시설로 설계됐다. 내부에는 최고급 사양의 대형 모니터 45대로 구성된 대형 상황판이 설치돼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위기를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기존 남산 상황판보다 5배 늘어난 규모다.

상황실에서는 대형 재난 발생시 서울경찰청, 교통정보센터, 소방재난본부 등 5개 기관에서 제각각 운영됐던 총 817대의 CCTV 영상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시는 2015년까지 자치구에 설치된 1만9000여 대의 CCTV를 통합해 서울시내 전 지역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현장에 즉시 출동해 현장을 지휘하게 되는 ‘현장지휘버스’, 차량에 카메라를 설치해 재난 현장의 영상을 촬영한 뒤 상황실로 송신해 실시간 현장 파악이 가능하도록 하는 ‘이동 영상차량(2대)’ 등을 도입하고 하늘에서 현장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경찰청 헬기영상 연계’ 로 전방위적인 현장 파악이 용이해졌다. 더불어 시는 자치구, 상황실과 재난지휘 버스간의 화상회의 시스템과 함께 포털사이트 '다음'과 협약해 시민이 직접 제보할 수 있는 실시간 접수처리 창구 등 소통 채널을 확대했다.


교통부문에서도 정체 및 교통사고 등을 365일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해 정보를 분석하고, 홈페이지나 교통전광판,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에 제공한다. 비상시에는 경찰과 협조해 교통통제를 실시하고, 재난 발생 시 198대의 교통 관련 카메라 제어권을 변경, 신속하게 재난지원체제로 전환한다. 특히 충무상황 및 을지연습 시에는 각종 정보를 수집·분석해 상황판단 및 의사결정 등 군사작전을 지원, 신속하게 전시행정 체제로 전환된다.


상황실 내에는 ‘멀티존’을 운영해 위기 상황시 비상대책회의 장소로 사용하고, 평상시에는 방문객들이 3D 영상물 상영, 터치스크린 방명록 등 통합상황관리 모습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브리핑 및 견학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김병하 서울시 도시안전실장은 “신청사에 재난·교통·충무 상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상황실이 마련됐다”며 “더욱더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 체계로 긴급 상황 속에서도 시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도시안전망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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