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정재우 기자]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맥쿼리펀드)에 대한 정밀조사에 착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펀드가 투자한 회사와의 고리 여신거래를 통해 이자수익을 챙기는 형태의 투자기법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국회 정무위 김기준 의원(민주통합당)은 "자신이 투자한 회사에 대한 지배력 크기에 따라 금리의 편차가 심한 맥쿼리펀드의 여신거래 행태는 금리 결정 과정에서 부정한 방법이나, 지배주주로서의 부당한 압력이 작용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지적하고, 이에 금융위원회와 공정거래위원회가 즉각 정밀조사에 착수할 것을 요구했다.
맥쿼리펀드가 자신이 직접 투자한 회사와 여신거래(선순위 및 후순위 채권 등)를 통해 고이율의 이자수익을 챙기는 과정에서 금리가 부정한 방법으로 결정되지 않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자료에 따르면 맥쿼리펀드가 지분을 100% 보유한 광주순환도로투자, 수정산투자의 후순위채권 이자율은 모두 20%에 달한다. 이는 맥쿼리펀드가 후순위채권을 보유한 12개 투자회사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후순위채 금리는 지분율이 높고 지배력이 클수록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선순위 대출의 경우도 75% 이상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를 대상으로 7.5%에서 15%에 달하는 비현실적으로 높은 금리가 적용되고 있다. 김 의원은 이와 관련해 "회사에 대한 지배력이 클수록 고이율의 이자를 책정해 이자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비정상적인 상태"라고 지적했다.
또 천안논산고속도로와 우면산인프라웨이 회사의 경우 자본금을 줄이고, 차액을 부채로 전환하는 방식을 사용하면서 책정금리도 각각 16%, 20%의 고금리를 적용했다는 점도 지적했다. 결국 회사의 재무상태는 부실화시키면서 정작 맥쿼리펀드는 고리의 이자수익을 챙기는 수법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맥쿼리 펀드는 한국 내 총 14개 사업에 1조6600억원을 투자하고 있으며, 주요주주는 국내기관 투자자 61%, 외국인 18%, 개인투자자 21%로 구성돼 있다.
정재우 기자 jj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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