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경기도 '금단의 땅' 軍연병장을 체육시설로..전국 최초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4초

경기도 '금단의 땅' 軍연병장을 체육시설로..전국 최초
AD


[수원=이영규 기자] 민간인에게는 '금단의 땅'으로 여겨졌던 군부대 연병장이 지역 주민들을 위한 체육시설과 안보테마공원으로 조성, 개방돼 관심을 끌고 있다. 군부대 연병장이 주민들에게 체육시설로 개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기도는 양평 소재 육군 20사단 연병장을 주민들의 체육시설과 안보교육관 등을 갖춘 '안보테마공원'으로 조성, 4일 개장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안보테마공원은 20사단이 사용하던 부대 내 연병장을 안보교육관, 병영도서관, 주차시설, 휴게시설 등으로 리모델링해 개방하는 것이다.

연병장은 주민들이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인조잔디가 깔리고, 야간조명과 관람석이 설치됐다. 또 한 켠에는 각종 안보장비가 전시되는 안보교육관을 마련했다.


하지만 이번 안보테마공원 조성은 우여곡절도 많았다.


지난 3월 경기도와 양평군, 육군은 주민들에게 생활체육 시설을 제공하고, 장병들의 체력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달성하자는 취지로 안보테마공원을 조성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군부대 연병장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양 기관 간 이해상충으로 어려움도 많았다. 이 과정에서 담당자들이 서로 마음을 열고 상호 윈윈할 수 있는 합의점을 찾아, 안보테마공원 개장이란 큰 성과를 냈다.


경기도는 이번 안보테마공원 개장을 기념해 이날 저녁 7시부터 민관군 한마음 위문공연 음악회를 마련한다. 전국 최초의 안보테마공원 탄생을 축하하고, 지역 주민과 군이 하나 되는 뜻 깊은 자리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이한규 도 기획행정실장은 "이번에 개장하는 안보테마공원은 지역주민들의 생활체육 장소로, 안보교육장으로 그 활용가치가 높다"며 "경기도는 앞으로 안보테마공원이 소기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한편, 추가적인 사업계획도 적극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개장식에는 김문수 경기도지사를 비롯해 김선교 양평군수, 임국선 7군단장, 나상웅 20사단장, 주민, 학생, 군인 등 40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영규 기자 fortun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