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상 차리기, 명절 생활백서부터 의료 정보 제공 앱까지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추석 연휴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8개를 소개한다.
'차례상 차리기'는 제사와는 다른 차례상을 차리는 법, 차례 지내는 법이 자세하게 소개돼 있다. 차례상 차리는 법은 물론 각 열에 어떤 음식을 어떻게 놓아야 하는지 이 앱 하나면 통한다. 또한 차례 지내는 순서, 차례 음식을 준비할때 주의할 점, 음식 레시피 등도 자세하게 알 수 있다.
'명절 생활백서'는 '가계도 보기'와 '호칭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명절에 자주 못봤던 먼 친척들을 만나서 뭐라고 부를지 당황해하지 않으려면 필수적으로 챙겨야할 앱이다. ▲친척 어르신이나 아랫 사람을 어떻게 불러야 할지를 배우는 호칭 퀴즈 ▲본관과 성씨를 찾아볼 수 있는 기능 ▲자신의 시조와 본관의 연혁과 역사 ▲문중의 유명 인물과 종파, 인구분포등도 상세하게 검색된다.
'세시풍속' 앱은 봄, 여름, 가을, 겨울 등 각각의 계절별로 어떠한 세시풍속이 있는지 소개하는 앱이다. 추석을 앞두고 있다면 추석의 정의, 풍속, 다른 이름, 음식 등이 차례로 잘 설명되어 있다.
'실시간 교통 정보' 앱은 고속도로 및 우리나라 주요 도시의 도로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수 있다. 고속도로 구간별 통행속도 및 도달 시간을 나타내 주고 시내 도로 상황도 알려준다. 교통이 혼잡해지는 추석 연휴나 명절때 사용하면 좋고 평상시에도 실시간으로 도로 상황을 알 수 있다.
'TV 편성표' 앱은 유난히 TV를 많이 보게 되는 명절기간에 지상파, 종편, 케이블TV, 해외 채널 등 150개 이상의 채널에 대한 편성표 정보 및 방송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한다. TV 채널권을 두고 눈치 싸움할 필요도 없다. 편성표 상에서 직접 TV를 시청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코레일 투어'는 추석 연휴에 여행 가는 사람들을 위해 필요한 앱이다. 특히 훌쩍 떠나고 싶지만 갑자기 준비할 시간이 부족한 여행객들이 가을 기차 여행을 꿈꿀 땐 이만큼 유용한 앱이 없다. 코레일 투어 앱으로 기차 여행뿐 아니라 섬 여행과 연계한 여행상품도 검색할 수 있다.
'전국펜션 예약순위'는 추석 연휴에 여행객들에게 숙박할 곳을 예약하는 번거러움을 덜어줄 수 있는 앱이다. '전국 펜션 예약 순위 앱'을 사용해 추석연휴 멋지고 좋은 펜션을 찾아 보자.
'의료 정보제공' 앱은 보건복지부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연휴기간 만약의 사고나 응급상황 발생시 주변의 응급실과 병·의원 및 약국 검색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병원과 약국들이 문을 닫는 명절은 응급 상황 발생 시 더욱 당황스럽기 마련. 실시간 응급의료기관 검색, 자동심장충격기 위치정보, 병·의원 약국 찾기, 심폐소생술 요령과 독극물 정보 등 증상별 응급처리법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심나영 기자 sny@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