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삼성전자, 고성능 SSD '840 시리즈' 출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4초

삼성전자, 고성능 SSD '840 시리즈' 출시 삼성전자가 기존 SSD 대비 임의쓰기 속도가 2~3배 빠른 '840 시리즈'를 선보였다.
AD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삼성전자가 PC의 성능을 크게 높여주는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840시리즈'를 선보였다. 고성능 PC용 제품과 노트북용 제품군을 분리해 용도에 따른 제품군을 다변화 한 것이 특색이다.


삼성전자는 24일 SSD '840시리즈'를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1년 1월 '470시리즈'를 통해 SSD 시장에 진출한 뒤 같은해 10월 '830시리즈'를 선보이며 SSD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SSD는 PC에서 하드디스크를 대체해 정보를 저장하는 제품으로 메모리 반도체를 이용한다. 하드디스크는 자기장으로 정보를 저장하는데 반해 SSD는 메모리에 직접 정보를 저장한다. 속도가 빠르고 안정성도 높다.


'840시리즈'는 하이엔드 PC 및 서버 등을 대상으로 한 '840프로'와 데스크톱 및 노트북용 '840' 두 종류로 출시된다.

프로의 경우 임의쓰기 속도가 90K IOPS로 기존 830시리즈 SSD 보다 3배 가까이 빨라졌다. 512기가바이트(GB), 256GB 제품의 경우 임의읽기 속도가 한계 수준인 100K IOPS를 넘어섰다. IOPS는 초당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처리 회수를 말한다.


함께 출시한 840은 노트북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콘트롤러를 탑재했다. 이 제품의 임의쓰기 속도는 70K IOPS로 기존 830시리즈 보다 약 2배 가까이 빠르다.


삼성전자는 840시리즈에 자체 설계한 콘트롤러를 탑재했다. 삼성전자 SSD에만 사용된다. 일부 업체에서 사용 중인 콘트롤러의 경우 동영상, MP3, 사진, 압축파일 등 일부에서 속도 저하 현상이 발생하는데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콘트롤러는 이런 현상을 없앴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김언수 상무는 "SSD 840시리즈를 통해 기존 구형 PC가 고성능 PC처럼 느껴지는 확실한 성능 향상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며 "향후에도 소비자 편의성을 높인 고성능 SSD 라인업을 선보여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