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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상자 때문에 스팸폭탄 맞은 무서운 사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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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 운송장 방치할 경우, 개인정보가 보이스피싱 및 스팸 등에 악용

택배상자 때문에 스팸폭탄 맞은 무서운 사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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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김지은(32)씨는 평소 인터넷 쇼핑을 즐겨 이용한다. 그러다 언젠가부터 휴대폰에 스팸 문자가 부쩍 자주 오는 걸 알게 됐다. 택배를 받고 포장지를 버리면서 자신의 주소와 전화번호가 적힌 택배 운송장을 따로 제거하지 않은 것이 화근이었다. 김 씨는 "개인정보 유출이 걱정돼 이후로는 택배 운송장을 꼭 제거하고 박스며 포장지를 버린다"고 말했다.

최근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이 활성화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택배를 이용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업체들이 과도하게 개인정보 제공을 요구하거나 소비자들이 택배를 받고 나서 운송장을 함부로 방치해 소중한 개인정보가 보이스 피싱과 스팸 등에 악용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민간자율규제 기구인 '개인정보보호 범국민운동본부'와 함께 개인정보보호 캠페인을 실시한다. 캠페인 기간은 택배 이용이 많은 추석 명절을 맞아 오는 10일부터 3주간이다.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 택배나 홈쇼핑을 이용하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 행안부가 제안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택배를 주고 받을 때에는 기본 필수 정보만 제공하고, 배송시 임시 전화번호(가상번호)를 이용하라는 것이다. 또 물품 수령 후 이름, 주소, 전화번호가 적힌 운송장은 반드시 파기해야 한다.


이번 범국민운동본부에서는 이 같은 방법을 적은 캠페인 스티커를 10만개 제작해 택배회사에 전달할 예정이다. 택배회사는 이 스티커를 운송장 옆에 부착해 배송해 소비자들이 읽어볼 수 있도록 한다. 이번 캠페인에는 농협인터넷쇼핑과 주요 택배 업체들이 참여한다.


장광수 행안부 정보화전략실장은 "이번 캠페인이 소비자 인식제고를 위한 뜻 깊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에도 개인정보보호 문화 조성을 위해 소비자 대상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조민서 기자 summe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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