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단기 코픽스 도입 유력..0.1%p 금리 낮아질 듯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5초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금융당국이 새로운 대출기준금리를 현행보다 최대 0.1%p 내릴 전망이다. 금융당국은 이와 함께 새 금리지표를 적어도 매주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단기지표금리 개선 태스크포스(TF)는 단기 코픽스(COFIXㆍ은행자금조달지수)를 새로운 대출 기준금리의 대안으로 삼아 이르면 다음 달 확정 발표한다.

TF에는 금융위원회,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은행연합회 등 관계기관과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TF는 단기 코픽스를 산출하는 데 쓰이는 조달 자금의 만기를 평균 3개월로 맞추기로 했다. 현행 코픽스는 평균 만기가 9개월이다. 만기가 짧아지는 만큼 금리도 내려가고 현실을 제대로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있다.

TF에 참여한 한 관계자는 "단기 코픽스는 현행보다 최대 0.1%p까지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TF는 단기 코픽스를 매주 또는 격주 발표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매주 발표하는 쪽에 무게가 실린 것으로 알려졌다.


단기 코픽스 출시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은행들은 기존 대출의 환승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


CD나 코픽스에 연동된 기존 은행대출이 478조원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0.1%p 떨어진다면 단기 코픽스로 갈아탈 경우 이자 부담은 약 4800억원 줄어들 전망이다.


다만 변동 주기가 짧은 만큼 금리 상승기에는 대출금리가 더 빨리 오를 위험도 있다. 과거 코픽스 전환 때와 마찬가지로 중도상환수수료 문제도 불거질 수 있다.


금융위 측은 단기 코픽스 도입에 따른 시뮬레이션을 실시해 문제점을 파악할 방침이다.




최일권 기자 igchoi@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