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토탈 휘발유공급 가격인하 효과 미미할 것"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정부가 서울시내 공영주차장에 알뜰주유소를 설치키로 결정하자 주유소업계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김문식 한국주유소협회장은 15일 기자와 전화통화에서 "정부가 주차장에 주유소를 설치하겠다는 것은 어려운 상황에 처한 주유소를 벼랑 끝으로 내모는 정책"이라며 "서울내 주유소의 영업권을 반납하는 등 대응책을 통해 강력하게 반대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날 정부는 석유제품시장 경쟁촉진 및 유통구조개선 대책을 발표, 서울 알뜰주유소 확산을 위해 화랑대역 인근 공영주차장에 주유소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이에 정부는 이달 중으로 주차장법 시행규칙을 개정하고 곧바로 인허가를 받은 이후 주유소 공사에 돌입, 오는 8월초에 영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동안 정부가 고유가 대책과 석유제품 유통구조 개선을 위해 알뜰주유소를 적극 추진해왔지만 유독 서울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었다.
주유소 운영자들의 참여가 미흡하기 때문이다. 현재 전국적으로 알뜰주유소가 554개가 만들어지는 동안 서울지역에는 6개가 만들어지는데 그쳤다.
알뜰주유소가 주유소 마진을 최소화해 판매가격을 낮추는 방식을 도입하기 때문에 서울 주유소의 높은 임대료나 인건비 등을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 주유소 업계의 설명이다.
이에 김 회장은 "이미 전국 주유소 가운데 10~13% 가량이 더이상 정상적인 운영을 할 수 없는 한계주유소"라며 "정부는 기름값을 잡기 위해 힘없는 주유소에게만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주유소협회는 한계주유소에 대한 폐업 지원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최근 국회에 제출하기도 했다.
김 회장은 "석유 소비가 정체되면서 주유소 판매량이 줄어들고 있는 반면 지속적인 도로 신설과 확대로 주유소 수는 꾸준히 증가해 공급과잉 상태가 초래됐다"며 "영업 유지가 힘든 주유소에 대체사업 주선 또는 폐업지원금의 지급·융자 알선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편 7월 삼성토탈 휘발유 제품 공급으로 인해 가격인하 효과는 미미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워낙 공급물량이 판매량에 비해 적어서 판매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예상보다 작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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