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소비자들의 관심이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여가와 문화 활동에 쏠리면서 아파트도 주거 기능에서 벗어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간으로 변신하고 있다. 입주민들의 생활편의 증진을 위한 서비스와 시설들이 아파트 브랜드 관리와 분양 성공의 주요 변수로까지 떠올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건설사간의 커뮤니티 시설 특화를 통한 차별화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커뮤니티 시설이 잘 갖춰진 단지는 수요자들에게 있어 주거만족도가 높아 찾는 수요자가 많다보니 집값 하락폭이 작고 환금성이 높아 커뮤니티 시설을 갖춘 단지의 인기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또, 집을 투자보다 실거주를 목적으로 선택하는 수요자가 많아지고 있어 앞으로 특별한 커뮤니티 시설을 통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대표적인 예로 세종시 행복도시에 위치한 ‘세종 엠코타운’ 아파트는 휘트니트센터, 실내골프 연습장 등의 커뮤니티 시설을 단지 앞 제천이 만드는 수변공원과 연결하여 설계해 쾌적함을 더해 특화된 커뮤니티 시설에 관심을 둔 수요자들이 눈 여겨 볼 만 하다.
전문가들은 “입지뿐만 아니라 아파트의 커뮤니티와 특화 시스템도 아파트의 선택기준이 됐다”며 “잘 갖춰진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은 입주 후 집값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전했다.
현대엠코가 ‘세종 엠코타운’ 아파트 29개동 총 1,940가구를 2월 3일에 모델하우스를 오픈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들어간다. 현대엠코와 한양이 공동 시공하는 이 단지는 세종시 행복도시 1-3 생활권 M6블럭에 전용면적 59㎡, 84㎡으로 구성된다.
대규모 아파트 단지로 조성되는 행복도시 ‘세종 엠코타운’은 신재생,친환경에너지특구로지정돼, 아파트 전 세대를 남향으로 배치하고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적용한다. 이 시스템은 특히 자연채광 효과가 커 입주민들의 관리비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세종 엠코타운’은 또 중앙행정타운이 인접해 있어 출퇴근이 편리하고, 문화,쇼핑,생활 편의시설 등중심 상업지구가 집중돼 있다. 인근에는 입주민 생활편의를 위해 주민복합센터(구 동사무소)와 아동 노인복지 보육시설, 체육관등 행정,문화,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합 커뮤니티센터가 들어선다. 문의 : 1899-0999
이 아파트는 에코라이프를 기본디자인 콘셉트로하여 휘트니스센터, 정보검색 공간, 실내 골프연습장 등 커뮤니티 시설을 구성하고, 단지앞수변공원과 연결된 자전거 도로, 1.2Km의 순환형 산책로, 각종 운동시설들은 입주민들의 생활편의를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실버세대 간의 교류와 노후생활을 즐길 수 있는 시니어라운지와 아이들이 또래와 어울려 놀 수 있는 실내놀이터인 Kid Play Room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 게다가 초,중,고교가 행복도시 생활권내에 들어설 계획이어서 교육환경 역시 우수하다는 평가다.
실내의 경우 59㎡는 실용과 개성을, 84㎡는 모던한 공간과 자연을 기본 디자인 콘셉트로 정했다. 특히 중소형임에도 불구하고 전 세대를 4Bay의 넓은 평면설계를 적용해 공간 활용도를 높였고, 고객의 연령과 니즈에 맞춰 공간디자인이 가능한 선택형풀옵션 패키지(자녀방, 드레스룸 등)를적용한다. 특히 키즈룸과 주니어룸의 경우 가구, 벽지, 바닥재 등을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이와 함께 현대엠코가 지난 2008년에 도입한 ‘주부모니터[유컬트메이커, U'CULT maker]’를 통해 제안받은 주방수납장, 마스터존, 드레스룸 등 특화된 수납공간을 이번에 적용키로 했다.
견본주택은 충청남도 연기군 금남면대평리 266-6번지에 위치하고 있다.
<김승호 기자 asahero@>
<ⓒ 이코노믹 리뷰(er.asiae.co.kr) - 리더를 위한 고품격 시사경제주간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코노믹 리뷰 김경수 기자 ggs077@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