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세계경제의 위기 속에 아세안 시장진출이 우리 중소기업의 돌파구라는 의견이 제기됐다.
코트라는 24일 서울 서초구 본사에서 아세안 시장진출 설명회를 개최해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 유럽발 재정위기 등 세계적 경제위기상황에서 우리 중소기업이 무역투자를 확대할 방안으로 아세안 시장진출 전략을 제시했다.
이번 설명회에는 세계경제위기 하에서도 빠른 경제회복과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미얀마, 라오스 등 아세안 5개국의 경제동향과 무역확대 및 투자전략이 소개 됐다.
베트남 연사로 참석한 권경덕 코트라 하노이무역관 차장은 "현재 베트남의 경제상황에 대해 위기냐 기회냐 말이 많다"며 "베트남이 최근 동화가치 하락, 국가신용등급 하향 조정 등으로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개도국들이 대부분 V자 형태의 경제회복을 보였던 경험에 비춰, 위기를 기회로 삼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철호 코트라 양곤무역관 관장은 "미얀마가 22년 만에 총선거를 실시하여 민간정부가 수립됐고 정치범 석방 등 민주화 조치에 따라 경제제재 해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 시장개방에 대비할 절호의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하승범 태국 방콕 무역관 부장은 "태국 정부조달 시장이 2009년 기준 186억달러에 이어 매년 높은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며 "특히 올해 대홍수 피해복구를 위해 수자원 분야 정부조달규모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진형 코트라 정보컨설팅본부장은 "아세안은 EU를 제치고 중국에 이어 한국의 2대 수출시장으로 부상했고 2010년 아세안의 투자는 중국을 넘어섰다"며 "아세안과의 투자 및 협력강화는 거스를 수 없는 물결이라며 기업차원에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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