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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시장 살리려면 주차장·화장실 고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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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주차장, 화장실 같은 편의시설을 현대화하는 것이 급선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최근 전통시장 상인회 300곳과 소비자 300명을 대상으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상인 및 소비자 의견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정부가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정책으로 상인과 소비자 모두 ‘시설현대화’(상인 38.0%, 소비자 34.5%)를 꼽았다고 7일 밝혔다.

상인은 시설현대화에 이어 ‘온누리상품권’(20.2%), ‘공동마케팅’(16.2%), ‘휴식공간 개설’(6.8%) 등을, 소비자는 ‘휴식공간 개설’(11.5%), ‘무료배송서비스’(9.6%), ‘공동마케팅’(9.1%) 등을 지적했다.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느끼는 가장 큰 불만사항은 ‘주차장’(24.6%)인 것으로 조사됐다. 다음으로는 ‘카드거래’(10.7%), ‘환불·교환’(9.8%), ‘화장실’(9.2%), ‘시장공간의 쾌적함’(8.2%), '휴식공간'(7.0%), '위생·신선도'(6.7%) 순이었다.

상인의 경우도 점포를 운영하면서 겪는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주차장·화장실 등 편의시설 부족’(42.9%)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이어 ‘홍보 부족’(15.1%), ‘협소한 시장공간’(12.0%)을 지적했다.


전통시장 소비자의 절반이상(61.8%)은 50대 이상이었으며, 대부분 지역주민(87.6%)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소비자들이 전통시장을 찾는 이유에 대해서는 ‘저렴한 가격’(34.0%), ‘먹을거리·볼거리’(15.2%), ‘접근성’(15.0%), ‘정(情)과 인심’(10.2%) 순으로 답했다.


주요 구매상품을 물은 결과, ‘농수축산물’(51.1%)이 가장 많았고, 이어 ‘식당이용’(12.6%), ‘의류’(11.1%), ‘그릇 등 주방용품’(6.2%), ‘가공식품’(5.3%) 등을 차례로 꼽았다.


김무영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주요 고객층인 50대 이상 뿐 아니라 미래고객인 20~30대의 발길을 끌기 위해서는 낙후된 시설 개선과 더불어 품질과 위생에 대한 신뢰회복이 필요하다”면서 “또한 신용카드 거래 활성화 및 환불·교환 서비스 등 소비자의 편의 증대를 위한 상인들의 자구노력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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