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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이름값 17위로 '껑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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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가치 200억달러 넘어 2계단 상승..현대차도 61위로 선전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삼성전자 글로벌 브랜드 가치가 처음으로 200억달러를 넘어서며 순위도 지난해 19위에서 올해 17위로 두 계단 상승했다. 현대차도 61위로 지난해보다 4계단 뛰었다.

세계적 권위의 브랜드가치 조사 기관인 인터브랜드사가 4일 발표한 '2011년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 2011)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브랜드가치가 지난해 195억달러에서 올해 234억3000만달러로 20%나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09년과 지난해 잇따라 19위를 차지한 데 이어 올해 17위로 순위를 두 계단 끌어올리는 등 3년 연속 톱20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연간 매출액 150조원, 영업이익 17조원 돌파라는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삼성전자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비롯한 모바일 IT 및 반도체 분야의 선전에 힘입어 소비자 가전(Consumer Electronics) 부문 세계 2위 자리를 지켰다.


한국 기업으로는 삼성전자와 함께 현대차가 지난해보다 19% 상승한 60억5000만달러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들었다.


현대차는 2005년 84위로 처음으로 100대 브랜드에 진입했으며 지난해 65위, 올해 61위로 꾸준히 순위를 끌어올리고 있다.


인터브랜드는 세계 자동차 업체 가운데 현대차의 브랜드 상승률이 가장 높았으며, 이는 연료 절감과 같은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한다는 전략에 기반을 둔 친환경 활동과 일관된 디자인 개발을 위한 노력 등에 따른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코카콜라가 지난해보다 2% 상승한 718억6100만달러로 12년 연속 1위를 차지했고 IBM(699억500만달러), 마이크로소프트(590억8700만달러), 구글(553억1700만달러), GE(428억800만달러)가 그 뒤를 이었다.


또 애플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보다 58% 급증하며 334억9200만달러로 8위에 올랐다. 반면 노키아(14위), 닌텐도(48위) 등의 브랜드가치는 전년보다 각각 15%, 14% 하락했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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