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적으로 갸름한 턱선에 반듯한 구강구조를 가지고 태어난 사람들은 갸름한 턱선때문에 얼굴이 작고 세련되어 보여 다양한 헤어와 패션 스타일로 변화를 주더라도 완벽하게 소화해내며 잘 어울린다.
하지만 선천적인 이유와 더불어 턱괴기, 한쪽으로만 씹거나 자기, 턱내밀기 등의 지속적인 후천적인 습관으로 인해 어색한 턱구조를 가진 사람들도 많다. 주걱턱, 비대칭, 돌출입, 긴얼굴, 사각턱, 무턱 등이 그 예이다.
얼굴의 그릇이라 할 수 있는 턱이 어떤 모양을 하고 있느냐에 따라 그 사람이 부드러워 보이기도, 강해 보이기도, 화나 보이기도, 촌스러워 보이기도 하는데, 실제 내면은 그렇지 않은데 보이는 외모에 따라 이미지가 결정되니 턱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억울한 면이 없지 않아 있다.
턱의 문제를 가진 사람들은 화장법이나 헤어 연출 등으로 외모의 단점을 감추어보려 애쓰지만 골격적인 문제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한계가 있기 마련이며, 그로 인한 외모콤플렉스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양악수술이 각광을 받고 있는데, 양악수술은 문제가 되는 아래, 위의 두 개의 턱을 이상적인 위치로 옮겨줌으로써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턱선을 작고 갸름하게 만들어 준다. 부정교합과 기능적인 문제 등이 해결되며 동시에 외모개선효과까지 있는 수술인 셈이다.
인위적이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얼굴 턱 라인을 만들어 주어 티가 나지 않게 예뻐질 수 있는 방법이다.
양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 수술은 모두 입안으로 절개하여 시술하는데, 기존의 턱을 깎거나 다듬는 수술이 가지던 한계를 극복한 방식이다. 주걱턱의 경우는 위턱과 아래턱을 회전시켜 주걱턱을 들어가게 하고, 안면비대칭은 위턱, 아래턱을 좌우로 돌려 대칭으로 만들어 준다. 돌출입의 경우는 앞, 뒤 방향으로 돌려 넣거나 빼주어 치료를 하게 된다. 중안면이나 하안면의 세로길이를 줄이는 데도 효과적이다.
화이트치과 강제훈 대표원장은 "양악수술은 비정상적이며 어색해 보였던 턱을 아름다운 턱 라인으로 변화시킬 수 있으며 턱의 여러 문제로 발음할 때나 저작활동 시의 불편함 등의 문제점을 없애주는 기능적인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또한 상악과 하악을 한꺼번에 수술하는 만큼 안전성과 심미적인 효과가 가장 중요하므로 병원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이코노믹 리뷰(er.asiae.co.kr) - 리더를 위한 고품격 시사경제주간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코노믹 리뷰 김경수 기자 ggs077@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