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27일에 이어 28일 오전에도 수도권에 집중호우가 이어지면서 정전 발생이 늘고 있다. 한국전력은 비상단계를 상향 조정하고 인력도 추가로 투입키로 했다.
28일 지식경제부와 한국전력에 따르면 이날 10시 현재 재해발생 등 비상사태 발생단계를 청색에서 적색으로 상향 조정했다. 한전은 본사와 사업소, 협력업체 직원 등 3698명에 추가로 400여명을 투입해 현재 총 4142명이 비상근무 중이라고 설명했다.
송변전설비 피해는 없는 가운데 고객에 전력을 배분하는 배전설비의 피해가 크다. 전봇대 219기, 변압기 230대, 전선 217곳이 끊어졌다. 주요 정전원인은 중부지역 집중호우로 서울, 경기 일대 고객수전설비가 침수돼서다. 한전은 침수지역 배수가 끝나는 대로 한전과 고객설비에 대한 점검을 한 뒤 전력을 공급할 예정이다.
정전현황은 86건에 12만6284호로 앞서 오전 7시 집계(83건, 12만3313호)때보다 피해가 늘어났다. 이중 99%에 전력공급이 재개됐으나 2135호에는 아직까지 전기공급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미송전지역은 포천 1015호, 파주 159호, 동두천 12호, 연천 200호, 가평 739호, 광주 10호 등 대부분 경기지역으로 27일 오후 10시에 발생한 집중호우로 인한 하천범람과 산사태 등 때문이다.
고객소유 수전설비 침수에 따른 아파트 구내 정전은 12곳 7700여 세대에 이른다. 한전은 고객소유 수전설비가 침수됨에 따라 고객의 안전을 위하여 전기공급을 차단한 것으로서 수전설비 복구 시 송전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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