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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금자리 쪼개기 개발...예고된 동남권 교통대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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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도시급 이상으로 개발되는 동남권 '교통대란' 불가피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서울 동남권지역의 광역교통망계획을 새롭게 수립해야한다는 의견이 거세지고 있다.특히 하남 및 강남 등 보금자리 지구 및 위례신도시, 거여ㆍ마천 뉴타운 등 개발이 집중됨에도 확정된 광역교통망계획은 하남 감일지구가 유일한 상태다.


서울시 시정개발연구원 이광훈 선임연구원은 24일 "동남권 주변의 보금자리주택지구를 합칠 경우 신도시급 이상의 거대 도시가 들어서는데도 광역교통대책은 턱없이 부족하다"며 "공급에만 치중해 교통대책과 기반시설 등 정주환경을 소홀히 한 채 추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수도권을 아우르는 광역적ㆍ체계적인 계획이 수립되지 않을 경우 교통지옥으로 변할 수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현재 동남권 교통대란은 국토해양부가 자초했다는 지적마저 일고 있다. 국토부는 100만㎡이상이면 광역교통계획을 수립토록 한 규정을 회피하기 위해 보금자리 지구 쪼개기 개발을 일관하고 있다는 것이다. 광역교통대책을 수립할 경우 천문학적인 기반시설비가 들어간다.


현재 수요가 집중된 강남 세곡ㆍ세곡2지구는 면적이 각각 94만㎡, 77만1000㎡로 쪼개서 개발한다. 쪼개지 않았다면 총 면적 171만1000㎡로 당연히 광역교통계획 수립 대상이다. 서로 인접한 서초우면ㆍ내곡지구(112만9000㎡)도 각각 36만㎡, 76만9000㎡로 쪼개졌다. 여기도 광역교통대책을 피해 갔다.

동남권 일대는 송파지역을 중심으로 하남 감일ㆍ감북(435만8000㎡), 위례신도시(680만㎡), 성남 분당, 판교신도시와 더불어 문정동 법조타운과 동남권 유통단지, 거여ㆍ마천 뉴타운 등 대규모 개발사업이 집중돼 도시 연담화가 이뤄진다. 그러나 광역교통망계획 수립은 여전히 지지부진한 상태다. 실례로 서울 송파지역과 하남시 등 서울 동남부 지역을 연결하는 서하남 나들목 부근 교차로는 전체 통행량의 90% 이상이 송파지역을 거친다. 이에 개발이 완료될 경우 1일 43만 여 대의 교통량이 더 늘어날 것으로 송파구청은 예측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교통영향분석을 통해 접속도로 개설, 가로 및 교차로 소통 등의 개선대책을 수립했다"고 하지만 하남 감일지구뿐이다. 광역교통대책도 진출입로 확장(2.28㎞)과 연결도로 신설 및 개선(1.21㎞)가 전부다. 이마저도 사업지 일대 교통대책일 뿐 광역적인 교통수요 처리 계획은 전무하다.


동남권 교통망의 근간인 수도권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도 빨라야 올 하반기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당초 지난해 초에 나올 계획이었다. 동남권 일대 도시 개발이 집중되고 있지만 기존 도로 인프라를 충분히 활용한다는 원칙만 있을 뿐 구체적인 교통망 개선대책은 세워지지 않고 있다. 교통연구원 관계자는 "보금자리주택지구를 감안한 동남권 일대의 교통 분석은 이제 시작단계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보금자리 쪼개기 개발...예고된 동남권 교통대란 하남에 보금자리주택이 건립되면서 교통발생량은 7만7000여대(감일지구 3만1000대, 감북지구 4만6000여대)가 되고 이중 90% 이상이 송파지역으로 유입돼 심각한 교통난이 우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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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희정 기자 hj_j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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