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상미 기자]잇따른 KTX고장사고로 승객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8일 오후 2시 경 부산을 출발해 서울로 가던 KTX 130호 열차가 경부고속철도 천안·아산역을 지나 광명역으로 가던 도중 객차와 객차를 연결하는 18호 대차에서 진동과 소음이 발생했다.
이후 기관사는 열차 속도를 시속 260여km에서 170km로 감속, 광명역으로 진입한 뒤 8분 간 비상 점검 후 재출발했다. 하지만 감속 과정에서 일부 바퀴의 마찰 연기와 진동 등이 발생해 객차 내부가 심하게 흔들렸고 승객들이 큰 불안에 떨어야 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비상점검 후 저속운행 구간인 서울역까지 운행하는 데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며 "정확한 장애 원인을 정밀하게 분석해 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7일 오후 6시50분경에는 부산을 출발해 서울로 가던 KTX열차가 김천·구미역 인근 선로에서 '차축 온도 검지장치' 이상 작동으로 비상 정차했으며, 6일에도 서울로 가던 KTX열차가 김천·구미역을 통과한 직후 선로 위에서 멈춰 섰다 20여분 만에 출발하는 등 장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올해 들어서 이미 전국에서는 광명역 KTX 탈선사고 외에도 각종 장애, 부품고장 등으로 KTX 지연운행 장애가 10여건에 이르고 있다. 국산기술로 만들어진 KTX-산천의 경우는 국토해양부 조사결과, 지난해 3월 상업운전에 들어간 이후 지금까지 41차례의 고장을 일으킨 것으로 밝혀졌다.
이상미 기자 ysm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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