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상욱 기자] 국민권익위원회의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가 UN이 제정한 공공행정상(Public Service Award)의 '정부 지식관리 향상 '분야 우수 과제로 선정됐다.
1일 권익위에 따르면 공공행정상은 UN이 공공행정의 개선을 유도하고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제정한 상이다.
권익위 관계자는 "이번 수상으로 국민신문고를 통한 한국 민원행정 프로세스의 우수성이 세계적으로 입증되고 한국 민원행정 프로세스가 개발도상국 등에 확산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국민신문고는 정부(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주요공공기관 등)의 모든 온라인 민원·제안·정책토론 신청 창구를 하나로 통합한 범정부 온라인 포털 시스템으로 일평균 10만명 정도가 이용하고 있다.
UN은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국민의 목소리'인 민원을 분석해 국민의 불편사항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제도개선을 추진하는 행정 프로세스의 우수성을 인정했으며 시상식은 다음달 23일 '공공행정의 날'에 있을 예정이다.
권익위 관계자는 "향후 인도적 차원에서 개발도상국 등에 국민신문고 운영 노하우 등을 전수해 한국의 선진 민원행정 업무 프로세스를 도입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황상욱 기자 ooc@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