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위대한 탄생>의 가장 큰 특징은 멘토 시스템이다. 지금까지 이 시스템은 프로그램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이제 조금씩 이 시스템의 단점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가장 아쉬운 점은 멘티보다 멘토의 경쟁이 되어 버렸다는 것이다. 때문에 멘토들의 선곡은 무대의 완성도와는 다른 전략적 의도를 담고 있거나, 지금 할 수 있는 선에서 점수를 잃지 않겠다는 느낌이 강하다. 무난하기만 한 무대가 속출하는 것은 멘티들의 역량 문제이기도 하지만 멘토들의 경쟁이 빚어낸 묘한 분위기 때문이기도 하다. 무대 현장과 TV를 통해 지켜본 TOP10 무대의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하나하나 짚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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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진영: Steelheart - ‘She's gone’
김태원은 손진영을 정말 미라클맨으로 만들 의도인걸까. 손진영에게 ‘She's gone’은 너무 힘든 곡이었다. 하지만 김태원은 키를 낮춰서라도 이 곡을 강행시켰다. 비장미에 대한 방시혁의 지적은 프로를 목표로 하는 연습생에겐 당연한 지적이지만 그를 일단 살아남게 만들어야 하는 김태원에겐 문제가 아니었다. ‘She's gone’은 그가 평소 보여준 캐릭터나 노래 스타일과 절묘하게 어울리는 노래다. 결국 손진영은 살아남았다. 그러나 본질적인 ‘노래’라는 부분에서 결국 또 한 번의 실패를 보였다. 그에 대한 반발이 언제 비등점을 넘게 될까? 손진영의 무대는 다음 주가 고비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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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권: Robert Palmer - ‘Bad Case Of Loving You’
이태권은 오늘 무대로 도저히 예측할 수 없는 참가자가 되었다. 무대 자체의 완성도가 월등했다고 하긴 힘들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관객을 환호하게 만드는 무대는 아무나 만들 수는 없다는 것이다. 방송을 보고 난 시청자들의 반응도 좋았지만 현장 분위기는 더욱 뜨거웠다. 김태원은 다른 멘토들보다 시청자의 마음을 직접 움직이는 전략적 의도를 담고 멘티들을 지도하는데, 오늘 무대로 외인구단에서 다른 두 참가자에게 약간은 가려져 있었던 이태권에 대한 호감도가 상승했을 것이다. 여전히 노래는 기승전결이 없어 단조롭지만, 그만큼 움직이면서 노래가 거의 흔들리지 않았다는 것도 높게 평가할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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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청강: Badfinger - ‘Without you’
백청강은 보여줄 수 있는 모습이 한정되어 있다. 예선 때부터 ‘Without you’에 이르기까지 한결 같은 노래를 불렀다. 그것이 한계라면 백청강은 아예 한 차원 다른 무대를 선보일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번 그의 무대는 오히려 지난주보다 못한 것이었다. 음정은 들떠 있었고, 조금 더 힘을 주어야 할 후렴구에서 예쁜 소리를 내는 것에 그쳤다. 무대에서 너무 뻣뻣한 것도 아쉬운 부분이다. 무엇보다 몸이 늦게 풀리는 것이 백청강의 문제인데 방시혁이 말하는 중압감보다는 숫기가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 더 정확해 보인다. 시청자투표에선 그 점이 어필하는 매력일 수도 있겠지만 개인의 발전을 위해선 반드시 극복해야 할 문제다.
10 아시아 글. 김명현 기자 eight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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