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현대상선 "올해 역대 최고인 영업익 6374억원 목표"

시계아이콘01분 09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상선이 해운업의 전반적인 불황 속에서도 선대 확충, 국내외 영업망 강화 등 공격 경영으로 창사 이래 최고의 실적을 올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현대상선은 22일 이사회를 열고 올해 매출 7조9438억원, 영업이익 6374억원을 목표로 하는 2011년 사업 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영업이익 6374억원은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올렸던 지난해 6017억원보다 상향된 수치다. 매출은 7조9438억원으로 지난해 비해 소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는 원화 강세로 인한 환율 환산에 따른 것으로 달러로 계산하면 지난해 69억7238만 달러에서 75억6551만 달러로 9% 증가한다.

컨테이너 수송 목표는 올해 336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로 지난해 290만TEU에서 16% 상향했으며 투자는 지난해 2587억원에서 88% 증가한 4859억원으로 확대키로 했다. 투자 대부분은 선박에 집중되며 기타 항만 시설 및 전산 장비 등에 투입된다.


이 같은 사업 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공격 경영을 펼칠 방침이다. 우선 선대를 대폭 확충할 계획이다. 컨테이너선은 62척에서 69척으로 7척을 늘릴 계획이며 벌크선대는 지난해 102척에서 123척까지 21척 확대할 방침이다. 이럴 경우 현대상선의 운영 선대는 1년 이상 용선을 포함해 지난해 164척에서 192척으로 늘어나게 된다.

둘째 국내 영업 조직망을 확대 개편했다. 현대상선은 올 초 컨테이너사업 부문에 남북항로관리팀을 신설했다. 남북항로관리팀은 기존의 아시아~미국?유럽을 오가는 전통적인 '동서항로'와 달리 북반구와 남반구를 종으로 잇는 항로를 담당한다. 이 팀은 최근 신흥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남미, 아프리카, 호주, 러시아 등에 대한 영업을 맡는다. 또한 벌크사업 부문은 기존 DRY벌크 영업본부를 벌크부정기선 영업본부와 벌크정기선 영업본부로 개편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제고시켰다.


이로써 현대상선의 컨테이너사업 부문은 4본부 18팀에서 4본부 19팀으로 변경됐으며 벌크사업 부문은 3본부 12팀 5사무소에서 4본부 12팀 5사무소로 확대됐다.


셋째 해외 영업망을 강화한다. 현대상선은 현지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브라질 상파울루 지사를 개설하고 러시아 모스크바 지사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 내달 중으로는 브라질에 주재원을 파견해 남미 서비스 항로를 확대하는 등 남북항로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벌크 부문에서도 싱가포르, 런던의 영업 조직을 강화키로 했다.


이석희 현대상선 사장은 "올해 신조선이 대량으로 유입되고 세계 경기 회복이 둔화되는 등 쉽지 않은 시황이 전망된다"면서도 "고객에게 최고라고 인정받을 수 있도록 고객 중심 경영을 구현한다면 이번 사업 계획 달성도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