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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용엔진 최대 성능 완벽한 코너링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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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렉서스 IS F

전용엔진 최대 성능 완벽한 코너링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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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렉서스의 IS F는 마치 '두 얼굴을 가진 사나이'와 같았다. 정지와 주행시 모습이 전혀 딴판이기 때문이다.


지난 15일 강원도 태백 레이싱파크에서 IS F를 시승했다. 외관은 다른 렉서스 차종과 다를 게 없었지만 성능은 기존 렉서스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파워가 느껴졌다.

IS F는 스포츠 세단인 IS를 기반으로 엔진과 트랜스미션을 업그레이드한 고성능 차량이다. 렉서스가 새롭게 내건 'F 시리즈'는 '운전하는 즐거움'을 극한까지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실제로 IS F는 기존 렉서스와 차별화됐다. 전용 엔진과 서스펜션이 적용돼 성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했다. IS F 개발 총 책임자인 야구치 유키히코 수석 엔지니어는 "렉서스가 선보인 전혀 새로운 스타일의 스포츠 세단"이라고 정의했다.

태백 레이싱파크는 직선주로와 함께 급커브 구간이 많아 가속페달과 브레이크를 번갈아가면서 밟아야 한다. 특히 일부 구간에 슬라럼을 설치해 빠른 속도에서 코너링 능력을 평가하도록 했다.


IS F 주행 모드는 일반과 스포츠 등 2가지로 돼 있다. 일반 모드가 승객들의 안락함에 중점을 뒀다면 스포츠 모드는 그야말로 차의 성능을 몸소 느낄 수 있게 한 것이다.


시승은 스포츠 모드 상태에서 진행됐다. 출발과 함께 가속 페달을 힘껏 밟았다. 렉서스 브랜드가 조용한 차로 알려진 것과 마찬가지로 IS F 역시 예상보다 소음이 심하지 않았다.


시속 100km는 4.8초만에 가뿐히 돌파했다. 이 차에는 자동과 함께 수동 변속이 함께 장착돼 있었는데, 응답성을 높이기 위해 수동 변속을 사용했다. 1단에서도 시속 100km를 넘어섰다.


가장 놀라운 성능은 코너링이었다. 시속 200km에 육박하다가 거의 300도에 가깝게 회전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속력을 80~90km 내외로 줄였다. 회전에서 이 정도 속도도 빠른 편이지만 코너링은 거의 완벽했다. 밀리는 느낌도 전혀 없었고 안정적이었다. 일본에서 온 엔지니어들도 코너링에 상당한 자신감을 비친 이유를 알 수 있었다.
IS F에는 렉서스 최초의 스포츠 엔진으로 개발된 V8 5.0 리터 엔진이 장착됐다. 이 엔진은 야마하에 의뢰해 개발됐다. 직분사와 포트분사를 모두 갖춘 듀얼분사로, 엔진의 최대한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게 했다. 이에 따라 최고 출력 423ps/6600rpm, 최대 토크 51.5kgㆍm/5200rpm의 성능을 발휘한다. 공인 연비는 리터당 8.4km다.


IS F는 첨단 안전 기술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시켰다. 특히 VDIM이 눈에 띈다.


VDIM(Vehicle Dynamics Integrated Management)은 전자 제어 스로틀을 통해 EPS(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VSC(차체 안정성 제어장치), TRAC(트랙션 제어장치), ABS(안티록 브레이크 시스템), BA(브레이크 어시스트), EBD(전자식 제동력 배분장치) 등을 통합 관리한다. VDIM 때문에 IS F는 미끄러운 커브길에도 차의 중심이 흔들리지 않는다.


계기판에서 한가지 아쉬웠던 점은 속도계가 다른 차량에 비해 작다는 것이다. 대신 엔진횟수판이 중앙을 차지했다. 이 때문에 속도를 제대로 알기가 어려웠다. 가격은 8800만원(부가세 포함).




최일권 기자 igchoi@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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