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유재한 "현대건설 매각조건, '가격'이 우선"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6초

현대그룹 직설적 광고엔 '곤혹'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유재한 "현대건설 매각조건, '가격'이 우선"
AD

"가격 외에도 자금 조달 능력, 경영 비전 등을 따져볼 것이다. 하지만 그래도 가격에 대한 부분이 크다. 3분의 2 이상이 되지 않을까 하는데…"


유재한 정책금융공사 사장은 9일(현지시간)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에 참석 후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현대건설 매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조건은 가격이라고 밝혔다.

그는 금호그룹의 대우건설 인수 사례를 언급하며 가격 외의 요소도 염두에 두겠다고 했지만, 공적자금이 투입된 만큼 가격적 부문을 가장 중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분리해 팔기로 했던 현대상선 지분을 다시 묶어 팔기로 한 것도 현대가(家) 간의 가격 경쟁을 유도하기 위한 뜻이었다고 설명했다.

유 사장은 "(현대상선은) 현대그룹의 지배구조와 관련된 핵심 고리인데, 상선 지분을 빼고 팔 경우 가격 떨어뜨리는 일이 될 것"이라며 "딜이 치열하길 원하는 우리 입장에선 이런 일을 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최근 장외에서 펼쳐지는 현대그룹의 '광고전'에 대해서는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현대그룹은 지난달 TV광고를 통해 고(故)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과 고(故) 정몽헌 현대그룹 회장 부자를 등장시켜 현대건설의 인수에 대한 적통성을 강조했다.


지난 4일에 낸 일간지 지면광고에서는 현대차의 제네시스 쿠페를 연상시키는 그림을 넣고 "본업인 자동차 사업에서 세계 1위가 되기를 기대한다"는 문구를 넣었다. 인수전에 참가한 현대차에 대한 공격으로 해석될 수 있는 부분.


그는 '현대그룹 광고를 봤느냐'는 질문에 "좀 곤혹스러운 게 사실"이라며 "딜을 추진하는 입장에선 국민 감정에 호소하는 게 적지 않은 부담이지만 전략이니 뭐라 말하기는 어렵다"고 털어놨다.


이어 "이런 식의 광고가 딜에 영향을 미치기는 힘들다"고 지적하며 "비싸면서도 잘 팔수 있는가만 고민할 뿐"이라고 강조했다.


하이닉스 매각에 대해서는 연말까지 주인을 찾겠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면서도, 매각자를 찾기가 쉽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매각 불발시의 대안은 "그때 가서 모색해야겠다"고 답했다.




이지은 기자 leez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