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도형 기자]19일 윤곽을 드러낸 수능개편안에 대해 연구진은 교육과정 개정, 대입전형 흐름 변화, 연 1회 시행에 따르는 수험부담 등을 고려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후 2014학년도 수능개편안을 발표하는 중장기 대입선진화 연구회(총괄위원장 성태제) 측은 개편 추진 배경으로 크게 3가지를 들었다.
우선, 지난 연말 2009 개정 교육과정이 확정됐다는 점을 가장 비중있게 고려했다는 설명이다.
연구회 측에 따르면 개정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를 공통교육과정으로 하고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는 선택교육과정으로 편성한다. 선택 교육과정에서는 기초영역 학습을 강화하고 진로·적성 등을 감안한 적정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4개 교과영역’을 설정하는 한편 지나치게 세분화된 교과목은 통합했다.
이에 따라 연구회 측은 “2009 개정 교육과정은 2011년에 고1에 적용되며 이들이 바로 2014학년도 수능시험에 응시하는 세대”라면서 “교육과정 개편에 따라 수능시험 개편이 필요하며 교과목 통합 등으로 인해 수능과목 조정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대입전형의 흐름 자체가 변화하고 있다는 점도 반영됐다. 연구회 측은 “점수위주의 학생선발에서 벗어나 입학사정관제 등 잠재력, 창의력, 인성을 고려한 학생선발이 확대되는 추세”라며 “전형요소로서의 수능시험의 역할을 다시 세울 필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 해에 단 1번 시행된다는 점을 포함해 수험생에게 필요 이상의 부담을 준다는 점도 고려했다.
연구회 측은 “현행 수능이 필요 이상의 수험 부담을 수험생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수리영역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동일한 수준의 수능을 치르고 있을뿐더러 언어 및 외국어영역에서는 범교과적 출제로 인해 학교 수업 이외의 별도의 준비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퍼져있다는 것이다.
또 연 1회 실수가 허용되지 않는 점 역시 과도한 수험부담으로 작용한다고 판단, 복수시행을 포함하는 이같은 개편안을 내놓았다고 연구회 측은 밝혔다.
대학, 교육청, 학부모단체, 연구기관, 고등학교, 유관기관, 사회계 등 33명의 인사들로 구성된 중장기 대입선진화 연구회는 3개 분과(입학전형개선 분과, 입학사정관제 분과, 수능체제개편 분과)로 나뉘어져 지난해 10월부터 약 10개월간 이번 수능개편안을 포함하는 다양한 연구를 수행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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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도형 기자 kuert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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